고창땅콩 명품화 사업에 나서고 있는 고창군이 29일 고창동리국악당에서 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갖고 강의와 주제발표를 들었다.

이날 워크숍은 박우정 군수를 비롯 최인규 군의장, 농촌진흥청과 친환경농업 전문가, 명품땅콩 아카데미반, EM활용 농업인, 땅콩 생산자연합회 등 3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워크숍은 땅콩(싹나물)의 기능성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소야사포닌(골다공증 개선 및 예방, 항염효과)을 발견한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 서우덕 박사의 강의와 다양한 땅콩 신품종 육성으로 생산성 향상에 일조한 배석복 박사, EM 개발자로 미생물 산업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히가테루오 교수, 땅콩(싹나물)을 이용한 치유음식 개발에 나선 정정희 교수의 주제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땅콩 품종 표본·땅콩(싹나물)이용한 기능성 가공제품과 이를 이용한 음식 메뉴 개발, 땅콩 생력재배 농기계 전시도 함께 이뤄졌으며 특히 단순히 간식이나 술안주로 즐기던 땅콩의 새로운 기능성 성분과 효능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박우정 군수는 “도정 최우선 과제인 삼락농정의 원활한 추진과 땅콩 단지의 생산성 증대, 땅콩싹나물을 이용한 기능성 가공제품 개발과 상품화,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고창 땅콩의 품질과 경쟁력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땅콩 주산지로서의 명성을 잇기 위해 2018년까지 땅콩특산단지 80ha를 조성해 우량종자를 공급하고 생력농기계 지원과 저온저장고 신축을 통한 기반조성과 함께 브랜드화 명품화를 위한 마케팅과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