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대학교수들의 정치권 기웃거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유력대선후보인 문재인 전대표의 대선 캠프에만 1000여명 교수들이 가담해 있다 한다. 대학과 정치에 양다리를 걸치고 저울질 하는 폴리페서 들의 이중적 행태에 대한 비난이 끊임없이 제기됐음에도 대통령선거에서 공을 세워 맛볼 수 있는 힘의 유혹에 빠져드는 교수들이 넘쳐나는 것 같아 한심할 뿐이다.
더욱이 최근 자신만의 정치적 가담행위도 모자라 제자들까지 선거판에 동원한 불법행위 행위를 저지른 혐의로 도내 한 사립대교수가 전북도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고 하니 어쩌다 우리 대학들이 이 지경에 까지 왔는가 하는 자탄에까지 빠지게 한다.
정권교체 필요성에 절감해 힘을 더하고 싶을 수도 있고 정치적 소신에 따라 국가의 정치발전을 위해 조언을 하기 위해 순수한 뜻으로 정치적 행위에 나설 수는 물론 있다. 정당이 가진 태생적 한계로 인해 정책이나 공약 개발 과정에서 그들만이 가진 전문성이 더해질 경우 얻을   있는 시너지 효과도 어느 정도는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후보나 정당이 필요로 하는 인물 범위가 아닌, 좋게 표현하면 자발적 참여지만 그 이면에 담겨 있는 이들의 정치적 욕심이 그 한계를 넘어 집착과 과욕의 단계에 까지 가는 건 큰 문제다. 철저하게 을일 수밖에 없는 자신이 가르치는 제자들을 강제동원하고 학교 공금으로 이들에게 밥을 사고 영화를 보여준 행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미칠 파장이 어떻게 가벼울 수 있겠는가.
사실 여부를 떠나 학문의 전당인 대학을 굳건히 지키고 중심을 잡아가야할 교수가 앞장서서 불법선거운동을 의심받을 수 있는 행위를 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실망을 주기 충분한 사안이다.
폴리페서가 줄 잘 서서 정부요직에 발탁될 경우 학교에서의 공백에 따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의 몫으로 돌아가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그러한 후보 교수를 처음부터 제자들이 뒷바라지를 해야 하는 것에 다름 아닌 행태란 점에서 더욱 그렇다.    
정경유착도 문제지만 교수들의 정치권 발 담그기는 역시 더 이상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 일본은 교수가 정무직이나 선출직에 진출하면 사표를 내는 게 관례고 미국도 공직 진출, 2년이 넘으면 그만둬야 한다. 정치인 뒤 따라다니다 자신의 뜻대로 출세하면 좋고 아니면 교수로 남을 수 있는 지금의 불합리한 제도는 이제 손봐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