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와 전주시의회가 전주권 소각자원센터·광역폐기물매립시설 주민들에게 지원하던 ‘현금’을 종전대로 지급하기로 한 가운데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리싸이클링타운에서 반발하고 나서면서 갈수록 꼬이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소각자원센터와 광역폐기물매립시설의 주요 쟁점이었던 주민지원기금(현금) 지원이 기존과 같이 고정액으로 매년 지급되자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가 사실상 반입저지에 준하는 성상확인을 벌였다.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는 이날 오전 이 같은 성상확인을 통해 시와 시의회에 불만을 표시한 상태다.

이는 시와 리싸이클링타운이 맺은 협약서의 주민지원기금 지급액 산정이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조례에서 정해질 때까지는 고정액으로 6억원을 지원하는 안을, 주민지원협의체는 폐기물 반입량에 비례해 정산제로 지원 또는 6년 후 수수료 50%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지원협의체 주장대로 리싸이클링타운 실시협약서를 근거로 정산제를 적용하면 반입수수료는 최대 7억7000만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협의체는 고정액으로 6억원을 지원하는 시의회 안을 수용할 수 없고 당초 계획했던 반입수수료에 대한 정산제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또 소각자원센터와 광역폐기물매립시설과 같이 6년 후 반입수수료 50% 인상도 차선책으로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소각자원센터·전주권 광역폐기물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와 전주시·전주시의회가 협약서 개정을 통해 주민지원기금을 종전처럼 고정액으로 매년 현금으로 지원하고 받는 것으로 상호 합의하는 한편, 6년 뒤에는 50% 인상하는 안에 합의한 것을 두고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의회는 소각자원센터와 광역폐기물매립시설의 경우 지난 2006년에 가동돼 10년을 넘겼고 그동안 물가인상률을 감안해 50% 인상안에 합의한 것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여기에 리싸이클링타운은 작년부터 가동했기 때문에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리싸이클링타운 협의체에서 소각자원센터 및 광역폐기물매립시설과 동일한 수수료 인상을 요청하고 있다”며 “시의회와 협의체 간의 이견을 줄이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