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원(전주4, 서신동)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무소속 김이재 후보지원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국민의당 최명철 후보가 “무소속 김이재 후보를 지원에 대해 ‘꼼수 공천’”이라고 하자, 민주당 도당은 “선거법 위반과 전과 설명이 미흡해 오히려 최 후보가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맞섰다.

국민의당 최명철 후보는 4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의원 사퇴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무공천한 민주당이 무소속 김이재 후보를 지원하는 것은 도의적 책임도 있다”고 밝혔다.

최 후보는 이날 “무소속 김이재 후보는 민주당도당 문화관광산업 특별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과거 이력이 민주당였다는 사실이 문제는 아니다”면서도 “김 후보는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후보와 찍은 사진을 버젓이 사용하는 등 민주당 후보로 비춰지게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 이상직 지역위원장과 소속 기초, 광역의원들까지 지역주민들에게 김 후보를 지지하고 다니고 있으며 사실상 내천”이라며 “민주당은 무소속 후보를 민주당 후보로 착각하게 만들어 도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1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서울지역 재보궐선거 무소속 후보 지지와 선거운동 가능여부 질문에 대해 ‘정당 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자는 선거운동기간 중에 공직선거법에서 제한 금지되지 않는 방법으로 무소속 후보자를 위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고 답해 민주당원의 무소속 김이재 후보의 선거운동은 불법이 아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도당은 반박 논평을 내고 “최 후보는 유세차량으로 공공시설물을 부수고 도주한 것에 먼저 해명해야 한다”며 “최근 방송에서 선거법 위반에 대한 해명은 단 한마디도 없이 다른 전과 부분에 대한 설명에 급급했던 것은 어떻게 설명하겠는가”라고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기호 6번 김이재 후보는 문재인 후보 선거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는 후보이기 때문에 문재인 대선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최 후보 자신의 민주당 이력을 십분 활용하는 것은 도의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냐”고 했다.

무소속 김이재 후보는 “민주당 도당과 오랜 사회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당원 등이 도당과 관련 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돕고 있다”며 “침체돼가고 있는 서신동과 노인일자리, 청년일자리 등을 사업경험 바탕으로 해결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