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청사 이전 결정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 새만금사업의 활성화와 업무효율성을 위해 전담기구인 새만금청의 현장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전 계획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비판이 일고 있다.
6일 새만금개발청 김형렬 차장과 배호열 개발사업국장은 전북도를 방문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사 이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개발청측은 현재 청사이전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유관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조만간 결론을 낸다는 것이다.
다만 조기대선으로 새정부 출범이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은 만큼 향후 정부부처 개편 등에 따라 조직·예산부처와 협의해서 진행하겠다는 설명이다.
김 차장은 “대선정국과 맞물려 차기정부가 들어서면 거기에 보고를 드리고 하는 것이 순리에 맞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다”면서 “이전은 이미 결정된 것인 만큼 차기 정부가 들어서고 최단기간 내에 협의를 거쳐 청사 이전 절차를 다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럴 경우 청사 이전 계획은 예정보다 크게 늦어질 수밖에 없다. 새정부가 들어서고 곧바로 모든 부처의 개편이 완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장관 지명에 따른 청문회 등 각종 절차를 거치다보면 실제 안정적인 행정체계가 갖춰지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
당초 새만금청은 3월에 군산, 김제, 부안 등 인근 3개 시·군에 대한 현장 실사를 마무리하고, 5월 안으로 최종 이전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새만금개발청 청사 이전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해오고 있는 것과 함께 ‘새만금개발청 청사 이전 기본구상 연구용역’도 진행했다.
이처럼 1년여 동안 청사 이전을 논의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결론을 얻지 못했다는 것은 개발청이 청사 이전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최근 공개된 청사 이전 연구용역에서는 청사이전의 타당성과 시점에 대해 “새만금개발청 업무 특성과 개발현장의 진행사항을 고려할 때 현 시점에서의 이전은 비효율적이라 판단된다”고 결론 내고 있어 현장 이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새만금청은 “용역은 하나의 참고자료로 용역과 함께 현장실사, 전문가 의견, 지자체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위원회에서 최종 이전 시기와 장소를 결정할 것이다”면서 “3개 시군에 대한 평가 지표도 마련됐고, 일정도 예정돼 있었던 만큼 이전 시기를 늦추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