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추진하는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이 부실하게 추진될 우려가 높다고 한다. 특히 전북뿐 아니라 전남도·광주광역시의 사업도 마찬가지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전북도와 전남도·광주광역시는 지난달 2018년 전라도 정도 천년을 앞두고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을 30개를 발굴하고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전북은 이 가운데 10개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대대적인 홍보를 했다. 사업에 소요될 예산만 해도 1376억원으로 예상돼 도민들의 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이들 10개 사업을 꼼꼼하게 뜯어보면 전북도의 홍보가 지나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장 논란이 되는 사업은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사업이다. 전체사업비의 60%인 826억원이 소용될 이 사업은 전라도 천년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은 박근혜 정부 지역공약으로 제시됐지만 현재까지 한 발짝도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사업이다.
그런데 더 충격적인 것은 이런 상황이 전북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광주는 무등산 남도피아 조성에 1200억원, 전남은 전라도 천년 가로수길 조성에 430억원 등을 투자하기로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 총 사업비 4128억원의 59%가 천년 숲 조성에 집중돼있다. 3개 광역단체가 공히 전라도 천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사업을 제외한 전북도의 나머지 사업은 일회성 기념행사에 불과한 수준이다. 전라도 천년 기념 청소년 관광교류, 전북도립미술관, 전라밀레니엄전, 전북도립국악원 ‘전라천년’ 특별공연 등이 대표적이다. 그나마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63억)과 전주 전라감영 일대에 조성 예정인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450억) 사업이 ‘체면’을 지켜주고 있다.
전라도 천년 사업은 전라도인의 자존감 회복과 전라도 위상 제고라는 뚜렷한 목적아래 추진돼야 한다. 광역단체 별로 사업 규모만 부풀리는 현재의 추진계획은 재검토돼야 마땅하다. 전라도 천년은 광역단체간의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통해 그 의미를 키워가는 게 맞다. 지금이라도 본질에 충실한 전라도 천년 구상에 나서 부끄럽지 않은 사업을 추진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