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들이 후보 확정에 이어 본격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이번 대선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로 짧은 기간 안에 치러지게 돼 정당들이 대선공약 마련에 분주하다.
  주요 정당들은 지역 관련 공약에 특히 역점을 두고 있다.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적 주요 정책 공약이 당연하나 유권자들 표심을 움직이는 데는 지역 관련 공약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 현안의 대선 공약화에 전력을 다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도 8개 분야 48개 주요 현안을 선정하고 이의 대선 공약화를 정당들에 요구하고 있다.
  자치단체들의 지역현안 대선 공약화 요구는 정당들이 대부분 반영하는 게 상례다. 정당들로서는 실행 여하는 집권 후 일이고 우선 표심 구애가 앞서기 때문이다. 공약(公約)들이 공약(空約)이 되기 쉬운 까닭이다.
  그 때문에 지역 현안의 정당 대선 공약화는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개별 시군의 지역 현안들까지 망라하기보다 국가 차원서도 불가결한 현안으로의 압축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새만금과 관련해 대통령 비서실에 수석비서관 신설, 용지매립 국가 주도, 국가연구개발 실증단지 조성, 지역 업체 참여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선공약으로는 격(格)도 무게도 걸맞지 않을 것 같다.
  새만금의 동북아 물류중심 경제도시 건설은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그런데도 정부가 전북의 지역개발 사업으로 인식해 해마다 찔끔 국비 투자로 사업추진이 극히 지지부진하다.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의 2020년까지 1단계 내부개발 기간 중 총 국비 투자액 11조 중 실제 투자가 4조원에 그친 때문이다.
  정부가 계획대로 국비를 투입케 하려면 새만금 예산을 특별회계로 의무 편성하는 길 외에 달리 없다. 새만금 특별법에 새만금청 신설과 특별회계 설정이 규정돼 있는데도 특별회계화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새만금 예산의 특별회계화로 소요 국비를 계획대로 확보해야 사업기간 내 내부개발 완공이 가능해지고 동북아 물류중심 경제도시 건설도 촉진된다. 새만금 특별회계를 전북도 최우선 대선공약으로 요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