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도래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가 예고되면서 전북도가 대응력 제고에 나섰다.
11일 전북도는 정부정책 방향과 새정부 출범에 맞춰 도 여건에 맞는 전북형 4차 산업혁명 분야별 과제를 발굴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특별전략 태스크포스팀(단장 김일재 행정부지사)을 구성,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그간 7개 분야별 TF팀에서 소관 중앙부처 및 국책연구기관의 정책동향 파악·분석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7개 분야별 소관 실국장을 중심으로 유관기관·전문가·도내 지역교수 등이 신규과제에 대한 향후 추진계획 및 대응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문화체육관광분야를 비롯해 산업, SOC, 농림수산, R&D 등 전 분야에 걸쳐 4차산업이 적용 가능한 만큼 초기 대응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별전략 TF팀은 새정부 출범(5.10일) 및 인수위와 연계하기 위해 2~3개월의 짧은 기간 운영되지만 정부·타시도·대선 후보자 공약 등 동향 파악 및 과제발굴 기획부터 대응까지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특별전략 TF를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함으로써 전북도 여건과 발전방향에 맞는 과제발굴을 기획·종합해 ‘전라북도 4차산업혁명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최종적으로 각 분야별 TF팀을 중심으로 국가예산 확보, 공모사업 신청, R&D를 통한 지역인프라 구축 및 우수인재 양성 등에 나설 예정이다.
김 행정부지사는 “4차산업의 발전속도 및 파급력, 정부정책 변화에 대한 도의 대응에 따라 전북의 미래가 결정된다”며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와 함께 신산업 육성에 역점을 둔 투 트랙 전략으로 ICT융복합 기반의 4차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고 도정핵심시책에 접목해 전북이 과관련분야에서 앞서 나가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