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군산항 환적물량 유치를 위해 인센티브 부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경쟁관계에 있는 목포항 등으로 환적물량이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항 활성화를 이끌 방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13일 전북서부항운노조 고봉기 위원장(군산항 수출입자동차 활성화 협의회장) 등 임원진들은 전북도를 방문해 송하진 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지자체 차원의 인센티브 지원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환적화물은 최종 목적지로 바로 가지 않고, 중간 기항지에서 싣고 내리는 화물로 하역작업이 2차례에 걸쳐 이뤄지기 때문에 일반화물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다.
특히 국내 자동차 환적화물은 외국적 선박이 군산항~평택항~광양항~목포항을 오가면서 실어 나르고 있고, 일본과 중국에서조차 군산항으로 자동차 환적화물이 유입되고 있다.
이에 환적차량은 지난해까지 군산항 전체 물동량의 21%를 차지할 정도로 군산항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7월 목포항에 자동차 전용부두가 개설하면서 군산항 환적화물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실제 올해 2월 환적화물은 전년동기 대비 2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대책 마련이 요구돼 왔다. 
고 위원장은 “전남 목포시가 최근 자동차 환적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기존 ‘목포항 컨테이너화물 유치지원조례’를 ‘목포항 화물 유치지원조례’로 바꿨다”며 “군산항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전북도 등도 유치지원조례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도도 군산항 활성화 차원에서 인센티브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산은 목포시와 비슷한 규모인 3억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물동량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한 만큼 환적차량 인센티브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면서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항만 유관업체들도 자구노력과 함께 항만 서비스 개선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