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행정기관과 특별행정기관의 광역본부를 전라북도에 유치하는데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먼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남권 지역본부가 전주에 터를 잡게 됐다. “정동영 국민의당 국가대개혁위원회 위원장은 전북과 전남 광주, 충청 대전, 제주, 중부관리센터를 관할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 서남권 지역본부 전주 유치를 확약 받았다.”고 4월 5일 보도됐다. 당초 HUG 서남권 지역본부는 청주 지사가 신설되면서 충청권 중 대전 둔산동 이전이 유력했다. 그러나 정동영 위원장이 국토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를 직접 설득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전라북도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북본부 유치에 들어갔다. 전라북도에 철도가 잇따라 건설되고, 민원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순천의 호남본부와는 별도의 전북지역본부 신설이 필요하다는 논리이다. 전라북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새만금~대야(28.5km)와 전주~김천간 동서횡단철도(108.1km) 사업이 포함돼 있다. 서해안 군산~목포 철도(134.7km),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 등이 각각 대선공약으로 추진되고 있다. 게다가 전주와 익산, 군산을 순환하는 경전철 사업과 수도권 연계 광역철도망 구축 등의 사업도 시급하게 추진돼야 한다. 그만큼 철도시설공단 전북본부의 기능이 절실한 실정이다.

전라북도는 4월 중 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 등을 방문해 전북본부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신설을 건의할 방침이다. 이 기회에 본사가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공단의 전북본부 등을 되살리는 일도 추진해야 할 것 같다. 국민연금 전북본부는 1987년부터 12년 동안 존재하다가 전주지사로 격하됐다. 공공·특별행정기관의 전라도권 본부는 총 62개이다. 이 가운데 광주는 74%인 46개, 전라남도는 11%인 7개인데 비해, 전라북도는 15%인 9개에 그치고 있다. 이 같은 편중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전라북도는 유치와 신설이 필요한 대상기관 26개를 발굴했다. 이 가운데 아직 기관이 설치되지 않은 곳이 17개이며, 신규 설치 대상은 5개, 기능의 확대가 필요한 기관은 4개로 파악된다. 전라북도는 관련 실국을 중심으로 필요성 검토와 함께 유치에 나설 방침이다.

공공행정기관과 특별행정기관의 광역본부를 전라북도에 유치하려는 구상은 전라북도의 제 몫 찾기의 한 방편이다. 그동안 이에 대해 전라북도가 제대로 목소리를 내본 적이 없었다. 송하진 지사가 강하게 목소리를 내고 논리를 개발하고 있어서 모처럼의 용단이라고 본다. 전라북도의 독자권역 설정과 전북 몫 찾기는 대통령 선거 공약사업으로 채택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의제설정과 공약이 정말로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전략적 실천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이다.

HUG 서남권 지역본부의 전주 유치처럼 정치권과 새 정부와 밀접하게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전략적으로 광역본부의 전북 유치와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 서울로 가다가 전남 광주로 내려가는 역류와 편중 현상을 시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광역본부의 편중현상이 시정되지 않으면, 전북본부의 부활을 추진해야 한다. 전북 차별로 인한 설움으로 더 이상 눈물을 흘리는 일은 없어지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