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부터 전북도교육청을 상대로 한 교육부의 종합감사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감사팀의 무리한 자료제출 요구가 논란이 되고 있다.
19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 종합감사팀은 도내 교원과 전문직, 행정직 등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2014년 1월1일부터 2017년 3월 말까지 3년여 기간 동안의 외부강의 등 실시현황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도교육청 감사담당관실 발송으로 된 공문에는 ‘본청 및 각급기관(학교)에서 제출된 자료는 도내 주요 공·사립대학 등에 요청해 받은 자료와 대조할 예정’이라며 ‘소속 교직원에게 공지해 누락되는 사례가 없도록 자료 작성에 신중을 기해 달라’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특히, 지난 18일자로 발송된 공문에는 자료제출 시간을 19일 12시까지(기한엄수) 기재하고 있어 감사팀의 과도한 자료요구라는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공문을 보고 외부강의와 관련된 자료조사로 알았는데 3년이 넘는 기간 동안의 내부기관을 포함한 모든 강의 내역을 제출하라 했다”면서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일일이 기억할 수도 없는 출장기록을 뒤지고, 관련 공문을 찾고, 개인통장 내역(강사료 확인)까지 찾아가면서 서류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날 이와 관련한 자료를 제출하느라 수업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서 “외부강의가 문제면 그것만 조사하면 되고, 부당한 강사료 지출이 문제면 기관별로 보고를 받으면 될 것 같은데 도내 모든 교직원들에게 자료를 제출하라는 것은 납득이 가질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상급기관의 감사팀이 갑작스레 자료를 요구해 일선학교 등에 제출 공문을 보냈다”면서 “다소 과도한 측면이 있으나 감사팀의 요구를 거부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