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가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면서 전북 국악계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 이번에는 현 집행부가 보존회 위상에 해를 입힌 12명의 이사와 1명의 회원을 징계하기 위해 징계위원회를 26일 연다는 것이다.
보존회는 이들이 현 이사장 권한대행의 자격을 인정치 않고 법원에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을 내거나 정기총회 불참을 회원들에게 권유하는 등 보존회의 분란을 조장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들의 이러한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말미암아 전주대사습의 위상이 땅에 떨어져 전국적인 망신거리가 됐고 결국 보존회 이사회가 중심이 돼 펼치던 대사습놀이경연대회를 외부 인사들이 주도하는 조직위 체제로 치르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판소리 대통령상의 박탈도 결국 이들의 책임이라는 게 현 보존회 집행부의 시각이다.
보존회의 징계위 개최 방침에 대한 국악계 반응은 싸늘하다. 일단 이유가 합당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보존회가 제시한 내용 중 ‘대통령상 취소’는 재판을 통해 사실로 드러난 심사비리가 결정적이라는 것. 조직위의 강화도 결국 보존회가 스스로 개혁할 수 없다는 결론에 따라 추진된 대안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이 있다. 결론적으로 당시 성준숙 전 이사장과 관련 인사들이 보존회 개혁을 거부하며 오랫동안 ‘모르쇠’로 일관한 것이 결국 보존회의 명성과 신뢰에 결정타를 가했기에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오히려 이들부터 징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심지어 현재 송 이사장 권한대행이 내년 2월 치러지는 이사장 선거를 앞두고 반대세력 정리에 나선 거 아니냐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지경이다. 내년 선거 불출마 선언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집행부와 징계대상자 가운데에는 전북 국악의 중심인 전북도립국악원의 전현직 단장들이 포함돼 있어 전북 국악계의 위상도 덩달아 땅에 떨어지고 있다. 전 창극단장이 전전 창극단장과 현 관현악단장을 징계위에 회부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이제 문제는 보존회를 벗어나고 있다. 씨줄날줄로 엮여 있는 전북 국악계가 전주대사습놀이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한없이 추락하는 모습이다. 국악인들은 더 이상 방관 말고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래야 전북 국악계가 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