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지역 건설기계 노조 지회장 선거를 둘러싸고 불거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노조원들이 건설현장에 중장비가 투입되지 않을 경우 공사 중단사태까지 확산될 수 있어 사법기관이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주문도 내놓고 있다.

순창군 지역 주민들과 건설현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공사현장을 드나드는 건설기계 노조원들이 서로 알력다툼을 벌이면서 공사를 방해해 공사기일이 지연되고 폭력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는 것.

문제가 불거진 것은 올해 1월 민주노총 산하 전북건설기계지부 순창군지회장 선거에서 비롯됐다.

당시 지회장 선거에 낙선한 일부 조합원들이 민주노총을 탈퇴하고 전국건설사업인 노조에 들어가면서 양쪽의 대립이 시작됐다.

이후 민주노총 순창군지회에서는 지난 3월3일 익산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쌍치면 공사현장에서 노조를 탈퇴한 전국건설사업인 노조와 협약을 맺은 것은 무효라며 집회를 가졌다.

이 과정에서 순창경찰은 질서유지법 위반으로 10여명을 입건했다.

이어 3월24일에는 전국건설사업인 노조원들이 복흥면 공사현장에서 집회를 하고 있는 민주노총 순창군지회 회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며 집회를 방해하다 4명이 경찰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다.

양측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지난 20일에는 민주노총 순창군지회가 전국건설사업인 노조의 덤프 등 중장비가 투입된 담양~순창 간 확포장 공사현장에서 폐기물 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다시 순창군청에 이를 고발했다.

이에 전국건설사업인 노조도 같은 날 민노총의 중장비가 투입된 유등면 공사현장과 또 다른 인계면의 폐기물 처리 현장에서 비산먼지와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다면서 순창군에 고발했다.

양측은 이 뿐만 아니라 휴일과 일과시간 이후에도 공무원들이 현장단속을 하지 않는다며 휴대전화 문자로 단속을 요구하는 등 감정싸움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양 노조의 갈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공사장 인근 주민들과 공사현장의 사업주들. 농업인들은 영농철을 앞두고 고발이 이어지면서 공사가 지연돼 통행과 영농에 불편이 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공사현장의 사업주들 또한 양측의 갈등으로 인해 공기가 지연되면서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지만 대놓고 말을 하지 못한 채 냉가슴을 앓고 있다.

공사현장의 한 관계자는 “양측 노조의 싸움에 애꿎은 주민과 현장만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더 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순창군청의 한 공무원도 “이 두 노조의 갈등으로 인해 행정이 마비될 지경”이라고 하소연하면서 “각자의 이익이 걸린 첨예한 문제라서 마땅히 중재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 건설기계 전북본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순창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조들 끼리의 갈등 문제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면서 “좋은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순창=이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