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유일의 하늘 길인 군산공항이 미군 측의 높은 착륙료 인상 요구를 맞아 제주와의 항공편 증편문제를 풀어야 할 전북도와 군산시에 또 다른 난제를 안겨주고 있다고 전한다.
  군산공항은 미군 비행장 활주로를 이용하면서 민간 비행기 착륙 때 미군 측에 일정액의 착륙료를 지불한다. 문제는 착륙료가 국내 다른 공항에 비해 3.5배가 높다. 그런데도 미군 측은 다른 나라의 미군 비행장 착륙료를 기준으로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시도 재정에서 국내 다른 공항에 비해 더 비싼 착륙료를 민간항공사에 대불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조가 없으면 민간항공사가 비싼 항공료를 물어가면서 군산공항 운항을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울며 겨자 먹기다.
  군산공항 문제는 이에 그치지 않는다. 활주로가 미군 비행장으로 민간비행기 운항에 제약이 많을 뿐 아니라 전북 서해안에 지나치게 위치해 있어 전북도민 이용에 극히 불편하고 불이익하다.
  전북도의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항공교통 이용이 많은 편인 전북도 및 교육청 공무원들의 군산공항 이용률이 25%에 그치고 이웃 광주공항이 75%에 이른다. 교사와 학생들의 이용률은 더 낮아 10% 전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민들의 군산공항 이용률이 이 같이 극히 낮은 것은 공항 위치가 인구 밀집지대인 전주 완주 임실 남원 그리고 무진장 등 동부권역과 너무 멀리 떨어져 위치한 때문이다.
  그 때문에 신공항 건설이 전북도 최대 숙원이었고 2002년 김대중 정부서 전북권 인구밀집지대 최 근접지역인 김제에 공항건설을 확정했다. 480억 원을 들여 158ha의 공항 부지까지 마련했다.
  그러나 공항지역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쳤고 감사원의 타당성 부족이란 뒤늦은 평가에 활주로 착공 직전 2005년 중단됐다. 경제성이 떠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은 전남 무안공항은 그대로 착공돼 완공됐다.
  그로부터 전북 신공항은 10년 넘게 방황 끝에 선정한 새만금신공항에 대한 국토부의 항공수요 조사가 진행 중이다. 국토부 5차 공항개발계획에 반영된다 해도 착공은 5년 뒤의 일이고 서해안에 치우진 위치는 군산공항과 다를 게 없다. 전북의 하늘 길은 여전히 아득하기만 한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