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에 모처럼 훈풍이 부는 것 아니냐는 기대를 갖게 하는 통계가 나왔다.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밝힌 ‘4월 전북 소비자동향’에 따르면 도민들의 소비자심리 지수는 전월보다 5.7%포인트 상승한 102.1이었다. 지난해 10월 이후 6개월 만에 심리지수가 100을 넘은 것으로 소비심리가 다시 낙관적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판단을 가능케 대목이다.
하지만 이 같은 긍정적인 수치상 전망치와 달리 실제 실물경제 차원의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삶은 오히려 더욱 팍팍하기만 하다. 현대중공업군산조선소 폐쇄조치가 가져온 무더기 고용자 해고로 인해 군산 지역경제는 말이 아니다. 이미 전북경제에도 부정적 파급효과가 미치고 있다. 26일에도 전북상공회의협의회가 군산조선소 지원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지난 1~2월 한국의 수출이 16%늘며 세계 10대 수출국 중 가장 높은 실적을 올렸다고 하지만 지난해 말 전북수출은 62억9천여만 달러로 5년 전과 비교 거의 절반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0%내외다. 당장 고용시장이 얼어붙고 있고 전망이 아닌 체감의 지역경기는 더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게 현실인 것이다.  
고용의 질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고 그나마 일자리 구하기도 하늘의 별따기다 보니 정부나 지자체가 내놓은 긍정의 경제수치를 접할 때 마다 남의 일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다. 오히려 자신만이 낙오된 듯한 상대적인 박탈감만 까지 느낀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물론 경제훈풍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조차 가질 수 없는 현실보다야 그래도 여유를 찾는 긍정의 마인드라도 있으니 분명 다행인 건 맞다. 지금의 고통을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면 그 역시도 가능성이다.
하지만 지금보다 더한 노력과 각오를 기초한 다양한 경쟁우위의 중장기적 경제 활성화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위기는 절대 탈피할 수 없다. 정부 지원을 얻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과 국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산업구조 개편과 육성에서부터 의식전환에 이르기 까지 역량을 총동원한 자구노력이 시급하다. 더 이상 중앙정부만 바라보고 있어선 안 된다. 비수도권 지자체 모두가 그렇게 하고 있지 않은가. ‘없으니 달라’는 요구보다는 ‘우리랑 같이하자’는, 지자체가 국가를 선도해 끌고 갈 수 있는 ‘지역의 중앙화’를 위한 역발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틀을 깨지 못하면 전북의 훈풍은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