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예산 편성이 본격화되면서 전북도가 도정 현안 및 쟁점사업 반영을 위해 지휘부가 총출동하고 있다.
26일 김일재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실국장 등 30여명은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지방재정협의회에 참석, 내년도 정부 예산안 편성방향을 청취하고 도정현안 및 국가예산 사업을 건의했다.
지방재정협의회는 2009년부터 개최된 행사로 매년 본격적인 예산편성 전 재정당국과 지자체간 재정운영방향과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도는 내년도 국가예산 최다 확보를 위해 이날 협의회를 최대한 활용할 목적으로 김 행정부지사 및 실국장 9명 등이 총출동해 예산심의관별로 사업 설명과 반영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도는 신규사업과 대선공약 등 부처 쟁점사업 위주로 총 32개 사업을 건의했다.
예산총괄심의관에게는 새만금시범지역 조성(신규),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기 구축(신규),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사업(신규), 김제육교 재가설 사업 등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사회예산심의관에게는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 태권시티 네트워크형 클러스터 조성(신규), 새만금 농생명용지 전력시설 지중화 사업 등을, 경제예산심의관에게는 새만금 SOC 구축(5개사업), 전주역사 전면개선사업(신규), 동부내륙권 국도 건설(신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대해 적극 건의했다.
또 복지예산심의관에게는 통합형 노인일자리센터 건립(신규), 보훈공원 조성(신규), 국립노화연구원 설립(신규)을, 행정안전심의관에게는 재해위험지구 정비, 급경사지 정비,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등에 대한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 편성지침 핵심 4대 키워드는 ‘일자리 창출’, ‘4차산업혁명 대응’, ‘저출산 극복’, ‘양극화 완화’로 도는 정부정책 기조에 맞는 현안사업과 연계, 국가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대선공약사업 및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조 체계를 구축할 예정으로, 대선이 끝난 직후 지역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협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