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맞아 노인 숫자는 계속 증가하는데 65세 이상 실업률이 7년 만에 최고점을 찍는 등 노인 일자리 마련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내 몇몇 지역은 만65세 이상 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어 관련 지자체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7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65세 이상 실업자는 전국 12만3000천명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만1000명이 증가했다.

 이는 65세 이상 실업자를 집계하기 시작한 1999년 3월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실업률 역시 6.1%로 2010년 1분기(6.5%)이후 7년 만에 가장 높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노인 일자리 사업이 올해 들어 본격화 되면서 경제활동에 뛰어 드는 고령층이 늘어난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60-70대에도 일하기를 원하는 노인이 많아졌다는 얘기다. 하지만 수요에 맞는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해 노인 취업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고연령대의 노인들은 대부분 정부와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노인대상 공공근로 일자리에 취업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대부분 경비원, 주차원, 환경정비원 등이다. 비록 기존 경험이나 능력을 활용할 만한 직업이 아닌 단순노동에 불과하지만, 이마저도 안정적이라는 이유로 경쟁이 치열하다.

 전주천변 환경정화 공공근로를 하고 있다는 박 모씨(67)는 “요즘 우리 나이에 이만한 일자리가 없다”며 “보수가 적어도 정부가 하는 일이니 월급 떼일 걱정이 없고, 그리 위험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마저도 쉽게 자리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운영한 노인 공공근로사업은 10년 넘게 한 달 보수가 20만원에 머무르는 등 ‘노인 열정페이’ 논란을 낳기도 했다. 물가와 최저임금이 상승한 데 비하면 노인 임금은 계속 떨어진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에 유력 대선 주자들도 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잡기 위한 노인복지 공약을 다투어 내놓고 있다. 특히 대선레이스에서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난 18일 동시에 노인복지 공약을 발표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북노인일자리 센터에서는 노인 취업자를 고용하는 기업들에게 제반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시니어 인턴쉽 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내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북노인일자리센터 관계자는 “하루에도 적게는 10여명의 취업 상담을 원하는 노인분들이 찾아 오신다”며 “일하고 싶어 하는 노인분들은 많은데 찾는 곳이 한정돼 있어 안타까운 부분이 많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더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