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생활에 영향이 큰 도정 주요사업들에 대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된다.
28일 전북도는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2017년 정책실명제 중점관리대상사업’ 32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디.
정책실명제는 ‘행정효율과 협업에 관한 규정’과 ‘전라북도 정책실명제 운영 규칙’을 근거로 도정 주요 업무에 대해 담당자들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고, 도민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중점관리대상사업은 도지사 공약사업과 각종 도정현안, 총사업비 1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5000만원 이상의 연구용역, 다수 도민과 관련된 조례 제정사항 등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의 경우 도내 인근지역에 지진발생 현황을 조사·분석해 지진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진환경 분석 용역’, 제값 받는 농업 실현을 위한 ‘농산물 가격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 미세먼지 발생 억제를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에 관한 조례’ 등 총 32건의 정책사업 및 조례가 도민들에게 공개된다.
선정기준별로 살펴보면 총사업비100억 이상사업 13건, 5000만원 이상 연구용역 6건, 다수 도민과 관련된 조례제정 11건, 기타 2건 등이다.
도는 선정된 32건에 대해 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사업 추진부터 완료까지 추진경과와 관련자를 일목요연하게 관리해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126건의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 공개하고 있으며 진행단계에 있는 것은 사업내역서를 통해 사업목적, 사업개요(사업기간· 사업비·주요내용), 추진현황 등을 공개하고, 완료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관리이력서를 공개하고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