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선거법 저촉 우려로 인해 미뤄졌던 각종 행사들이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5·9 대선으로 인해 연기된 도정 주요 행사 10여 가지가 대선이 끝난 이후 개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도정 현안과 관련된 각종 협의회와 주민생활과 밀접한 행사들이 포함돼 있다.
우선 송하진 도지사의 시·군 방문이 재가동된다. 지난 2월 시작된 시·군 방문은 탄핵으로 조기대선 국면에 들어서면서 5개 지자체에 대해서만 이루어졌다.
이에 대선 이후 나머지 9개 시군(전주·군산·익산·정읍·남원·김제·완주·임실·순창)에 대한 방문을 통해 삼락농정과 토탈관광 등 도정 핵심사업의 점검을 이어간다.
도와 지역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도 대선이 끝난 다음주 진행될 예정이다. 5월말이면 부처별 국가예산 편성이 마무리되는 만큼 가능한 빠른 개최를 통해 예산 확보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선으로 두 차례나 연기된 혁신도시 상생협의회는 6월 중순으로 잠정 결정됐다. 기금운용본부가 이전을 완료하면서 다른 기관들과의 시너지효과를 높이기 위해 현장에서 상생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교통편의 및 정주여건 개선방안 논의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재난안전포럼, 산업단지 재난안전 예찰단 워크숍, 재난예방 민간예찰단 안전체험 행사,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 전북해양수산정책협의회 등과 같이 민간 위원들이 참여하는 행사들도 5월 중순부터 차례로 개최된다.
이밖에 화훼농가 지원을 위한 ‘꽃 판매 촉진 행사’는 오는 19~20일, 섬유·패션인 가족 등반 및 소통화합 행사는 오는 20일, 보건의날 행사는 다음달 3일 각각 예정돼 있다.
도 관계자는 “대선으로 각종 사업 추진에 제한이 있었다”면서 “대선 이후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도정 운영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