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과 극심한 취업난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는 소규모 창업이 급증하는 등 취업대신 창업열풍이 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규창업 대부분은 구멍가게 수준인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들이며, 돈을 받지 않는 ‘무급가족종사자’ 가 증가 추세여서 불안정한 고용형태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청은 올해 전북지역의 1분기 신설법인수가 지난 분기(644개)보다 17.2%, 111개 증가한 755개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 보다 3.9% 증가한 전국 평균을 훨씬 웃도는 높은 수치다.

 중기청은 신설법인 수가 상승한 것에 대해 소규모 창업의 증가가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보면 도·소매업 시설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고용시장 전반에서 갈 곳을 잃은 창업수요가 대거 몰려든 결과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표자 연령을 보면 40대 법인 설립이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50대, 30대 순이었다. 그러나 모든 연령대에서 법인설립이 늘고 있어 취업대란 속 창업 바람이 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5인 미만의 영세사업체 수와 근로자도 최근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영세사업장의 경우 생존률이 매우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다.

 같은 날 한국고용정보원의 ‘5인 미만 사업체 근로조건 실태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5인 미만 규모의 사업체가 최근 10년 사이에 270만개에서 약 40만개 순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5~299인 사업체가 18만개, 300인 이상 사업체가 999개 각각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수치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일자리 창출이 구직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고용시장이 사실상 창업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돈을 받지 않고 가족 일을 돕는 ‘무급가족종사자’ 증가가 도내 고용형태의 불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호남통계청의 ‘3월 전북지역 취업자 및 고용률’을 보면 3월 무급가족종사자는 전년동월대비 13.4% 증가한 6만3000명으로 조사됐다.

 도내 무급가족종사자가 증가하는 현상은 지속된 경기불황과 취업시장의 한파가 겹쳐 고용은 안되고 자영업자는 증가하는 추세가 맞물리는 등 고용시장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소규모 도·소매업 창업자가 증가했지만, 이는 일자리 창출이 구직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생긴 기형적 창업 열풍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창업형태는 낮은 생존률로 이어져 장기적인 고용불안 등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