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정당과 후보들이 끝내 국민들에 희망과 기대를 안겨주지 못한 채 선거운동이 끝난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로 갑자기 앞당겨져 준비 부족에 기간도 짧았던 탓일 수도 있다.
  그런데도 후보가 15명으로 난립했고 중도 사퇴가 2명에 불과한 채 나머지 모두가 완주했다. 물론 선거전은 후보 난립과 관계없이 5개 주요 정당 후보 중심이었다. 앞선 대선들에서 양대 당 후보가 각축전을 벌였던 것과 달리 이들이 끝까지 공방전을 벌였다.
  역대 대선이 보수 진보 성향의 양대 당 진영대결과 영 호남 지역대결로 특징지어졌다. 이번 대선은 양대 당 분열로 다당 구도에 호남 출신 후보 부재와 주요 유력 후보 모두가 영남 출신이다. 지역대결 구도가 퇴색해져 특정 후보에 대한 몰표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됐다.
  모처럼 우리 선거 풍토의 고질인 극단적 이념과 지역 대결의 극복을 기대해볼만한 선거라 하겠다. 다만 선거전이 종반전에 다다라 보수가 집결하고 진보가 집결하면서 특정 유력 후보에 표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보는 관측이 없지 않다.
  갑작스럽고 짧은 기간이어서인지 주요 정당 유력 후보들마저 국민들에 현재의 위기 극복은 물론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안겨주지 못했다는 게 정평이다.  현재 우리의 경제와 안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위중한 상황이라는 데 다른 말 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를 타개하고 극복할 막중한 책임이 대통령에 있다. 마땅히 국민이 믿고 따를 수 있는 비전과 현책을 제시했어야 했다.
  그런데도 선거운동 내내 주요 정당 후보들마저 유세나 TV토론서 ‘무엇 무엇을 해 주겠다’는 국민세금 퍼주기 포퓰리즘이 아니면 상대 헐뜯고 약점 파헤치는 네거티브가 주류였다.
  북한 핵 미사일을 두고 미.일.중과 북한이 극단적 대결을 펼치고 있는 판에 대선 후보들은 엉뚱한 사드배치 논란이나 벌였다. 조선업이 파산상태인데도 이의 구제책을 듣기 힘들었다.
  경제와 안보 위기 극복을 다짐하는 후보가 없지는 않다. 포퓰리즘과 네거티브 탁류에 묻혀 들어갔을 따름이다. 투표에 앞서 정당과 후보들 공약과 토론 내용을 꼼꼼히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