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새정부 출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유력 대선후보들의 공약 분석에 돌입했다. 후보의 지방공약은 물론 중앙공약, 타 지자체 공약까지 면밀한 분석을 통해 전북도정과 연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정부가 출범하면 국정기조와 정부부처별 국정과제가 재조정 될 수밖에 없다. 특히 후보들의 공약 속에 새정부의 비전이나 국정운영 방향성 등이 묻어나는 만큼 이미 발표된 공약들을 철저히 분석,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도는 일자리·4차산업혁명·지방분권 등 후보들의 중앙공약 가운데 전북에서 선점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한 분석에 나섰다.
각 실국별로 공약과 연계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는 작업을 이미 시작했고, 반대로 실굴 사업들 중 공약사항으로 풀어낼 수 있는 사안들도 점검하고 있다.
지역공약에 대해서는 더욱 철저를 기하고 있다. 이전 정부에서는 지역공약들이 제동이 실현되지 않거나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아픔을 겪었기 때문이다.
공약집에는 한 줄로 담겨 있는 지역공약들에 대해 세부자료를 충실히 만들어서 사업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피력할 계획이다.
또 새대통령은 인수위 없이 곧바로 임기가 시작되지만 TF나 위원회 등 어떤 형식으로든 인수위 역할을 할 조직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이 조직에서 국정기조 및 구체적인 공약 이행 방안 등을 마련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는 전북 출신 인사들의 포함 여부에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전북 몫 찾기’를 주요 아젠다로 다뤄온 만큼 전북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인사를 찾고, 이들의 포함을 위해 다각적인 채널을 가동중에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정부가 출범하면 새정부 국정기조와 전북발전 현안과제들을 일치시키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며 “이번 정부에서는 전북의 몫을 확실히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