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이 어제 5월 9일의 선거 결과 오늘 10일 오전 당선이 확정되면서 곧바로 임기가 시작됐고 취임도 했다. 임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당선 확정과 동시에, 취임은 당선증 교부와 동시였다.
  헌정사상 초유의 새 대통령 급발진으로 대한민국의 대통령 부재 사태는 종지부가 찍혀졌다. 그러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의한 정부 인수도, 성대한 취임식도, 새 내각 구성도 없는 대통령만의 솔로 출범으로 상당기간 구 정부와 동거하는 비정상 동행이 불가피하다.
  새 대통령은 출범만이 고독하고 힘든 게 아니다. 종전의 양강 구도 대선서 과반수 전후 득표를 한 대통령들과 달리 끝까지 다자 구도의 이번 대선서 당선된 새 대통령은 표를 주지 않은 유권자가 훨씬 더 많다. 소수 국민 지지의 대통령이나 다름없다.
  새 대통령이 당장 총리 등 새 정부 구성을 위해서는 물론이고 앞으로의 국정 수행을 위해 절대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국회가 여소야대다. 과반수 의석의 정당이 없고 다당 구도에다 선진화법상 3분의2 이상 의석의 구성이 지난하다. 
  그런데도 새 대통령이 수행해야 할 국정 사안들은 너무 엄혹하고 막중하다.
  북핵 미사일을 둘러싼 한반도 주변의 군사적 긴장이 위험수준을 넘나들고 있다. 장기 침체서 허덕이는 우리 경제에 미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제일의 신고립주의와 중국의 사드 보복 파고가 한꺼번에 밀어닥치고 있다. 대통령 탄핵사태로 갈라진 ‘촛불’세력과 ‘태극기’세력의 분열과 갈등도 심각하다.
  새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먼저 일찍이 전례가 없는 민간인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흐트러진 국정시스템부터 정상화를 서둘러야 할 것이다. 청와대는 물론 정부 조직 내 시스템의 전반적 운영의 정상화가 급선무라 할 것이다.
  다당 국회와의 협치 시스템의 구축은 새 대통령 정부의 성공과 실패는 물론 새 대통령이 역대 대통령의 불행한 전철을 되밟지 않고 명예로운 퇴임을 기록할 수 있느냐의 관건이라고 믿는다.
  국민 분열과 갈등의 치유도 새 대통령이 짊어져할 무겁고 시급한 앞 순위의 국정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새 대통령이 먼저 구시대적 이념이나 진영논리서 벗어나야 한다. 새 대통령에 격려를 보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