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새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그동안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전북지역현안과 관련된 청와대와 정부,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실천여부에 대해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전국 최고 득표율로 문대통령당선에 힘을 더한 전북인 만큼 이에 대한 기대치 또한 그 어느 정부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전북도가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도청 주요간부들을 중심으로 새 정부 특별 대응 팀을 만들어 주3회 현안 점검 및 대응전략을 논의하고 문대통령이 후보시절 내놓았던 10대 지역공약과 23개 세부사업 분류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건 이 때문이다. 법 개정 및 정부계획 반영, 주요 핵심 사업들의 예비타당성 선정추진 등 공약이행에 필요한 세부 대응방안 마련은 물론 지역공약과 관련된 추가사업 18건을 발굴하고 당장 내년도 국가예산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 역시 그 어느 때보다 전북현안에 대한 정부관심과 반영을 이끌어내기 위한 분위기가 크게 성숙될 수밖에 없다는 기대감이 반영돼 있기에 기능한 부분이다. 대선에서 보여준 도민들의 성원에 부응해줄 것이란 믿음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가 지역현안의 적극적 추진과 반영으로 현실화됐으면 하는 바람은 당연하다. 전북처럼 거의 모든 정권에서 소외받았던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스스로 당위성을 확보하고 필요성을 인정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것과 우는 아이 떡 하나 주는 식의 비굴한 요구에 지쳐 인심 쓰듯 지원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당당히 요구하고 절대 뿌리치지 못할 협력을 끌어내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이젠 필요하단 것이다.  
대통령 공약사업이 첫 삽도 뜨지 못하고 공염불이 됐던 적이 어디 한두 번인가. 비슷한 사업의 약속이 대통령연고 지자체엔 수백억 원 예산이 투입돼 임기 내 마무리 단계에 있던 경우를 들어 차별을 주장하고, 정부에 읍소하고, 지역정치권이 동원돼 압력도 넣어 봤지만 나름 기준과 원칙을 내세우며 거부하는 정부부처를 설득 하는데 한계를 느낀 적도 여러 번 아닌가.
약속했으니 해내라는 밀어붙이기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했음을 항상 상기해야 한다. 현 정부가 전북에 호의적일 것이란 긍정적 예상을 현실화시키기 위해선 중앙부처의 인식전환과 함께 지자체차원의 보다 철저하고 빈틈없는 대정부 설득과 대응전략이 우선돼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