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면서 전북도가 새정부 출범 대응팀을 꾸리는 등 분주한 움직임에 나섰다.
10일 전북도는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새정부 출범에 따른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도는 인수위·부처 정책동향의 신속한 입수를 위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정부 정책 동향에 대한 종합 분석 등 대응시스템 구축, 새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른 도정 사업 반영을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행정부지사, 정무부지사, 기조실장, 기획관, 대외협력국장, 공보관 등으로 이루어진 ‘새정부 특별 대응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행정부지사 주재로 주3회 회의를 진행하며 새정부의 정책동향을 공유하고, 전북에 유리한 대응전략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 개별 실·국과 서울사무소, 기획관실 등이 역할분담을 추진한다. 각 실국에서는 관련 부처의 도 출신 공무원·파견과 등과 연결고리를 확보하고, 부처별 신규정책·지역공약 검토결과·인수위 보고자료 입수 등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사무소와 세종분소는 정치권 및 인수위, 중앙부처 향우 등과의 연관성을 찾는데 주력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수위 업무보고나 중앙부처 정책 동향을 발 빠르게 파악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기획관실은 새정부의 정책동향을 취합해 대응전략회의를 개최하고, 도 차원의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송 지사는 “여당 도지사가 돼 기쁘고 보람이 있다”면서 “도정 현안을 잘 챙겨야 할 시점이므로 새정부의 흐름을 빨리 파악하고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송 지사는 “새정부에서는 4차산업혁명과 지방자치, 지방분권이 새롭게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인수위나 자문위원회 등 업무 인수조직 구성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우리도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