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다각도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선거과정에서 8+2의 전북공약을 제시했다. 순수 전북공약사업 8개에다가 권역별 상생사업으로 2개를 더한 것이다.
도는 8개 전북공약을 23개 세부 사업으로 분류했다.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구축에는 익산 식품클러스터, 김제 종자 및 ICT 농기계, 정읍 미생물, 새만금 첨단농업 등 5대 농생명 클러스터 조성을 담고 있다.
전북혁신도시 제3의 금융도시 육성에는 연기금 연계산업 육성, 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 등을 포함하고 있다.
새만금 공약에는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 공공주도 용지매립 추진, 국제공항 조성, 신항만과 배후단지 조성, 물류교통망 등 기본인프라 구축, 지역업체 참여확대 인센티브 제공 등 6가지의 구체적인 사업을 내포하고 있다.
도는 이같은 공약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법개정, 정부계획 반영, 예타 추진 등 세부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논리보강에 주력하기로 했다.
우선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국민연금법), 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법), 새만금 공공주도 용지매립(새특법), 지리산 산악철도(자연공원법 시행령),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대통령 비서실 직제 시행령) 등은 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
금융중심지지정·신항만과 배후단지 조성·새만금 기본계획 수정 등은 정부계획에 반영해야 할 과제이며, 탄소특화 국가산단·안전보호 융복합제품산업 육성·스마트농기계 핵심부품 및 농기계품질검증 테스트배드 구축·새만금~대야 철도 등 4건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필요한 사업이다.
이와 함께 공약에서는 제외됐지만 18개사업을 추가로 발굴, 내년도 국가예산사업에 반영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