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살리기 정책 강화를 공약으로 내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 되면서 전북지역 중소기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전북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부, 전주상공회의소 등 도내 중소기업 유관기관들도 하나같이 차기정부의 공약 이행에 적극 협조할 것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선거기간 동안 중소기업 관련해 재벌 대기업 중심의 성장전략을 폐기하고, 중소기업을 보호·육성하겠다고 밝혀왔다.

 우선 중소기업 관련 업무가 ‘중소벤처기업부’로 통합될 예정이다. 그동안 중소기업 정책은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과학기술부, 중소기업청 등에 나뉘어 있었다. 특히 주무부처인 중소기업청은 법안 발의를 할 수 없어 중소기업 정책을 주도하기엔 한계가 있었다.
 

 중소기업 고용 확대를 위한 ‘2+1’ 정책도 실현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신규채용을 지원하는 ‘추가고용지원제도’를 통해 중기 고용을 정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이 청년 3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연간 최대 2000만원 범위 안에서 1명의 임금을 3년간 지원해 청년 15만명을 중소기업으로 보내겠다고 공약했다.

 중기중 전북지부 관계자는 “선거 정책공약에 담겼던 중소기업부 승격과 공정거래위원회 위상강화 등 중소기업계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과제들을 대부분 반영한 대통령의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기억하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들이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반영돼 어려움에 빠진 도내 중소기업들에 새로운 돌파구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전북중기청 역시 “차기 정부의 중기정책들을 실천 이행해 도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나아가 글로벌화를 실현해 전북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국내 경제단체의 지형에도 상당한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전국경제인연합회 대신 대한상공회의소나 중소기업중앙회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전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선거기간동안 대한상공회의소 역할의 중요성이 많이 언급됐다”며 “전주상공회의소도 도내 중소기업인들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제도적 지원 등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