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지역공약과 관련된 사업을 추가로 발굴, 국가예산사업으로 반영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공약집이나 기자회견, 인터뷰 등을 통해 밝힌 직접적인 공약사업 이외에 세부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사업들을 추가사업으로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대선공약으로 발굴된 사업중 53개 사업을 선정, 국가예산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중앙부처에서 내년도 예산편성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 공약으로 분류할 경우 예산 요구하는데 있어 한결 수월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5대 농생명클러스터 육성과 관련해서는 식품 맛·향·식감 종합연구센터 선정, 기업공동활용 종자가공처리센터 구축, 시장창출형 농업용 로봇 보급 사업, 인체유용 미생물산업 육성, 아리울 플라워 힐링단지 조성 등 20여 가지를 추가 사업으로 선정했다.
전북혁신도시 제3의 금융도시 육성분야에서는 ‘NPS복지플렉스 센터 건립’을 추가로 요구할 예정이다.
NPS복지플렉스 센터는 베이비부머의 은퇴로 인한 개인 자산 감소, 복지비용 확대 등에 대비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노후준비지원법 시행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은 전 국민 대상 서비스 제공 및 중앙노후준비센터의 역할 수행을 위한 운용 인프라가 필요한 만큼 NPS복지플렉스 센터 설립이 제격이라는 설명이다.
탄소산업 등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을 비롯해 탄소특화국가산단 조성, 민수항공기 탄소복합재 윙렛의 중대파손 수리기술 개발, 선박용 기자재 탄소복ㅤㅎㅏㅈ재 상용화 촉진 테스트 베드 도입, 탄소복합재 신뢰성 시험평가 기반 구축, 탄소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11건의 사업을 제안하기로 했다.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은 다른 후보들의 공약에는 포함돼 있었지만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는 직접적으로 들어가 있지는 않았다. 다만 설립 필요성에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은 도가 2012년부터 추진해왔지만 유성엽 의원 등이 발의했던 특별법이 19대 국회 임기 종료와 함께 자동 폐기됐다.
도는 5년전에 비해 상황이 크게 달라진 만큼 재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전북은 농촌진흥청 및 산하 국립연구기관 4곳, 정부출연 연구소 4곳, 농생명·탄소융복합 분야로 특화된 최적의 연구 인프라가 집중돼 있어 과학기술원 설립의 최적지라는 분석이다.
새만금분야에서는 새만금사업 시범지역 조성, 국가별 경협특구 조성,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 시범도시 조성,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플랫폼 및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등을 추가 사업으로 요구할 예정이다.
이밖에 세계잼버리 유치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 소리창조 클러스터 조성, 전주역 전면개선 사업, 국립노화연구원 설립, 동학동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등에 대한 국가예산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