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을 광주전남에 또다시 홀대되는 일이 없도록 별도의 권역으로 경제와 인사탕평에서 (독자권역)그렇게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2월 전북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와 전북공약 발표에서 전북독자권역을 전북도민에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독자권역은 전국에서 차별과 소외를 받는 호남에서도 전북은 광주전남으로부터 홀대 받는 부분을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전북은 호남속에서 예산과 인사 등 각종 정책에서도 광주전남에 뒤쳐졌던 것이 사실이다.
도내 정치권과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대선 후보들에게 전북방문시 광주전남을 가면서 스쳐지나가는 것부터 바로잡아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었다. 지난해 문 대통령이 김제지평선 축제를 방문했을 때 민주당원들로부터 광주전남을 가면서 전북을 스쳐지나가는 지역으로 생각하는 것은 전북을 홀대하는 대표적 사례라며 시정을 요구했었다.
이번 대선과 지난 18대 대선을 비교하면 문 대통령은 가능하면 전북방문과 광주전남 방문 일정을 따로 잡는 모습이 역력했다.
정부에게 강력히 요구한다. 문 대통령이 선거기간동안 전북관련 말 하나라도 왜곡하지 말기를 바란다. 전북의 낙후는 바로 중앙정부의 지역차별로부터 시작됐기 때문이다. 중앙정부는 문 대통령의 전북독자권역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의미하는지 자의적 해석을 하지 말아달라고 간절히 부탁한다.
중앙정부의 자의적 해석은 문 대통령의 전북독자권역을 왜곡하기 쉽고, 대통령 업무보고에서도 문 대통령의 의도와 다르게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에게 강력히 요구한다. 문 대통령의 전북공약발언을 전북도와 민주당 전북도당에 확인하는 작업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현장에 답이 있다고 했다. 전북과 관련된 문 대통령의 공약과 발언의 현장은 전북도다.
전북 몫 찾기를 인정한 문 대통령의 약속이 중앙정부 부처의 왜곡된 해석이 있을 땐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준 전북도민들로부터 역풍을 맞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