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새만금사업이 문재인 정부에서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취임 직후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직제개편을 통해 일자리수석과 균형발전비서관을 신설하는 등 공약 실행을 위한 조직정비를 해나가는 모습이다.

취임 초기 행보에 신뢰감이 묻어나면서 도민들은 문 대통령이 내걸었던 ‘국가주도의 새만금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을 동아시아 미래경제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 5년내 정부주도 용지 매립 완료, 신공항·국제공항·도로·철도 수송체계 등 기본인프라 조기 구축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선공약과 선거유세 과정에서 ‘새만금을 직접 챙기겠다’고 수 차례 언급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속도감 있는 새만금 사업 추진을 위해 청와대에 전담조직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첫 삽을 뜬지 30년이 다 된 새만금사업은 아직도 바닷물이 출렁이고, 허허벌판을 보며 애만 끓이는 시간이 반복됐다”면서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부서를 만들어 속도감 있는 추진을 약속했다.
또 “새만금에 필요한 것은 추진력과 예산”이라면서 “대통령이 직접 챙기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민간에 맡겨두지 않고, 공공주도 매립으로 전환해 당초 계획대로 2020년까지 매립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새만금사업에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위해 인센티브 지원도 공약했다.

새만금사업은 우선은 지난 11일 청와대 직제개편으로 신설된 균형발전비서관이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을 직접 포함하는 직제나 직급이 없어 아쉬움이 큰 것은 사실이다.

다만 문 대통령은 전담부서 설치 여부를 떠나 직접 챙기겠다는 약속을 했다. 지난 2월 전북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에 기구를 두든 안두든 (대통령이 되면)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확실한 약속이 뒷받침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전북도는 앞으로 청와대와 새만금을 전담할 조직 역할에 대해 협의를 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다른 국책사업과의 형평성 때문에 새만금 업무만을 전담하는 부서를 만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새만금특별보좌관이나 새만금비서관 등의 설치 의견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