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김춘진)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집권여당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과제도 산적하다.

김춘진 도당위원장 체제의 민주당 도당은 9년만의 정권교체를 위해 당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펼쳐 전국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64.8%)로 존재감을 나타냈다. 특히 전북은 광주(61.1%)전남(59.9%)보다 높은 득표율을 나타내 문재인 정부의 일등지역으로 자부심을 가지게 됐다.

도당은 지난주 지역위원회와 도당 선대위 해단식을 가졌다. 도당 선대위 해단식에는 정작 참석해야 할 이춘석, 안호영 국회의원 등 대다수 지역위원장들이 빠진 채 김춘진 도당 위원장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 위원장만 도민들에게 대선승리 감사인사를 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이다.

도내 지역위원장들은 대선이 끝나자 대부분 서울에 올라가 논공행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이 전남출신으로 임명되면서 지역 정치권에선 이러다간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난 총선처럼 참패하는 것 아니야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도민들은 지난주 국무총리와 비서실장을 전남출신으로 임명하면서 향후 청와대와 정부 인사의 전북출신 등용에 초미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선에서 민주당이 이겼지만 도당이 집권여당으로서 힘을 받지 못할 경우, 국민의당 등 야권반격의 실마리를 제공해 내년 지방선거도 망칠 수 있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도당 선대위 해단식보다 공직에 줄 대려 서울로 올라간 지역위원장에 대해 지난 총선에 도민들로부터 받은 교훈을 잊었다는 것이다.

전북이 대선에서 이겨 집권여당으로 변했지만, 도내 국회의원은 단 2명에 불과하고, 국민의당이 7명에서 전북만큼은 정치지형에서 아직 야권인 국민의당 지배에 있다는 것을 민주당에서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당이 집권여당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남아 있는 과제도 산적하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독자권역 약속에 따라 인사와 예산 등을 광주전남과 다르게 실천에 옮겨야 한다. 특히 도민들은 전북권 인사에 대해 고향만 전북이 아닌 전북에서 도민과 맞대며 지낸 전북인사 등용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또 내년 예산과 관련해 낙후와 소외를 인정했던 문 대통령의 약속을 얼마나 실현 시켜야 하는 지도 주어졌다. 이 때문에 당과 전북도, 도내 단체장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됐고, 국민의당과의 협치도 새로운 시험대로 등장했다.

전북권 인사 등용과 내년 예산에서 만족하지 못할 경우, 민주당에 부메랑이 돼 내년 지방선거를 매우 어렵게 할 가능성도 높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