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첫 총리 후보와 비서실장 등 참모진 인사에 이어 본격적으로 새 내각 구성에 나설 것으로 전해진다. 장 차관 후보들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며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 검증이 시작됐다고도 들린다.
  문 정부 새 내각에 전북의 관심은 특히 각별하다.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중 약속한 ‘호남 차별인사 중의 전북인사 차별’이 과연 이번 첫 내각 구성에서부터 바로 잡혀 인사 대 탕평이 실현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유세서 거듭해서 약속했다. ‘호남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인사차별의 최대 피해자’라 했고 그 가운데서도 다시 소외되어온 전북의 ‘이중의 아픔과 상실감을 반드시 풀겠다’고 했다. 정부 인사와 예산 정책 등에서 ‘광주 전남과 함께 묶지 않고 전북을 따로 생각하고 판단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과의 약속을 소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대선 이틀 전, 당선 후 첫 총리 후보인 이낙연 전남지사에 자신의 전북 관련 공약과 특히 전북의 2중 소외감을 설명하고 총리 취임 후 각별히 전북 챙기기를 당부했었다고 전해진다.
  전북의 2중 소외감은 앞선 정부가 인사 예산 및 정책에서 호남을 차별한데다가 차별 받은 호남에서도 전북이 광주 전남과 또 다른 차별을 받아온 데서 비롯된 것이다. 정부의 인사 예산 정책에서 영남에 비해 차별 받은 호남권역 파이의 대부분이 광주전남에 가고 전북 몫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둔 불만이다.
  2중 소외의 극복을 위해 전북은 ‘전북 홀로서기’를 선언하고 호남권역서 벗어나 독자권역의 전북 몫 누리기에 전력투구해왔다. 문 대통령이 전북의 2중 소외감을 직관하고 이에 전폭 공감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대선서 전국 최고의 지지를 보냈다.
  전북은 문 대통령이 첫 국무총리 후보와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광주전남 인사, 홍보수석으로 전주 출신이나 ‘무늬만 전북인’을 기용한 사실을 주목한다. 큰 틀에서 호남권 인사라는 점에서 대 탕평인사의 신호로 보이기는 하나 전북이 다시 호남권 틀에 묶여들어 가 결국 차별서 벗어나지 못하는 게 아닐까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새 내각에 딱 떨어진 전북 출신 인사의 다수 기용으로 진정한 대 탕평인사가 실현되어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