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전북도의 핵심 경제정책인 ‘탄소산업’ 지원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공약에 탄소산업 육성기반을 갖추고 있는 전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추지역으로 키우겠다는 약속을 했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탄소산업은 10년 전 전북이 찾은 블루오션으로 지난 2006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의 ‘고기능 복합섬유 원천소재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탄소산업 관련 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했다.
당시 탄소산업은 타 지역에서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전북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개발 및 장비구축 등에 공을 들여왔다. 그래서 전북 탄소산업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전북은 탄소산업 육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압력에 의해 경남과 손잡을 수밖에 없었고, 그 이후에 많은 몫을 빼앗겼다. 현재도 사업추진이 지지부진상태다.
최근 들어 탄소법이 우여곡절 끝에 통과되기는 했지만 그에 따른 정부의 예비 타당성이 진행되면서 전북과 경북은 소모전 성격의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전북은 탄소산업에, 경북은 탄소 소재 개발에 방점을 찍고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그러나 예비타당성 결과, 전체 714억원 규모 가운데 565억원 규모의 공모과제는 이런 역할 분담과 관계없이 전국 공모로 진행되는 과제여서 또 다시 경북과 한 판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에 처해졌다.
이에 전북은 ‘탄소산업 진흥원’ 설립을 전북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는 등 경쟁상대인 경북을 상대로 차별화를 추진해 왔으며, 진흥원 설립을 위한 탄소법 개정 등도 밀도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대선 공약으로 전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추지역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도 내세웠다. 탄소산업진흥원 설립과 탄소밸리 조성 및 안전보호 융복합제품산업 육성을 비롯해 정보통신기술(ICT)과 건강관리를 융합한 헬스케어산업도 뒷받침할 것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앞서 전북이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전북의 탄소산업이 발전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선 연구개발(R&D)된 성과물의 사업화 및 탄소기업 집적화 등이 필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기업이 없다 보니 상용화 등에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도내에 탄소 소재를 활용한 제조업체는 120개로 이 가운데 순수 탄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올 2월 기준 36개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기존 제조업체가 업종을 변경하거나 새로 창업했거나 외부에서 이사를 온 경우 등으로 탄소 기술을 활용해 지역에서 상용화시키는 기업은 드문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과 유세를 통해 전북 탄소산업의 전폭적 지지를 약속한 만큼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며 “도에서도 공약의 부처예산 반영을 위해 논리를 보완하는 등 사업을 구체화하고 부처 설명활동을 강화해 나가는 방식으로 공약 실행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