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구성을 본격화하면서 전북의 관심은 새 정부에 얼마나 많은 전북 출신 인사들이 기용되고 중책을 맡아 문 정부의 성공에 기여하게 될 것인가에 쏠리고 있는 것 같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 새 정부에 전북 인사 중용을 약속했다. 특히 전북이 그간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으로 묶여 인사 예산 정책 등에서 2중의 차별적 피해를 입었음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그를 바로잡겠다고 했다.
  전북을 호남권역 일부가 아닌 전북 독자권역으로 하여 반드시 전북 몫을 따로 챙기겠다는 약속이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총리 후보 지명에 앞서 이낙연 당시 전남지사 면담서도 이를 당부했다고 하고 당선과 취임 후 송하진 전북지사와의 첫 통화서도 이를 거듭 확인했다고 한다.
  새만금과 전북의 제3금융도시 육성 등 전북 관련 예산과 정책 등의 공약 이행은 정부의 국정수행이 본격화되는 단계서 그 확실한 이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당장은 전북의 관심이 청와대 참모진과 새 정부 내각 구성 및 뒤따를 주요 기관 인사에서 과연 호남권이 아닌 전북권 몫의 전북인사 발탁과 기용이 얼마가 될는지에 모아질 수밖에 없다.
  전북은 김대중 정부 이래 최고로 정치권과 공직사회 전북 인사들이 정부에 출사(出仕)하여 국정수행과 전북 발전에 직간접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는 게 아닐까 보고 있다.
  전북 출신 인사의 기용에 대한 문 대통령의 실행 의지는 그간의 여러 차례 다짐을 통해 확고한 것으로 믿어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 같다. 여러 경로로 전북 몫을 챙기겠다고 거듭 확인했다.
  전북의 성원도 그 어느 때보다 열렬하다. 문 대통령에 최고의 지지를 보내 전북권역 설정과 전북 몫 챙기기를 확실하게 확보했다. 이제 전북 출신 인사들의 출사 의욕과 자구 노력이 관건이 될 것 같다.
  정치권과 관계 등에 새 정부 기용 대상이 되는 전북 출신 인사들이 적지 아니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분발을 촉구해마지 않는다. 아무리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고 전북의 성원이 높아도 격심한 경쟁을 뚫고 최종 기용 되는 것은 당사자 몫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