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이 가능한 리튬전지로 작동하는 휴대용 선풍기 중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리튬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 7개 제품을 구입해 확인한 결과, 5개 제품의 리튬전지는 안전인증번호 표시가 없는 단전지였다.

‘단전지’란 전지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보호회로가 부착된 리튬전지와 달리 보호회로가 없는 것을 말한다.

이에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리튬전지가 포함된 휴대용 선풍기를 구입할 때 KC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제품을 충전할 때는 전압이 높은 고속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손전등, 보조 배터리 등의 휴대용 제품에 포함된 리튬전지도 안전인증번호를 표시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불법․불량인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 확인 시,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으로 신고하도록 당부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통신판매중개사업자 정례협의체를 통해 온라인 유통 중인 불법․불량 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회수 등의 조치를 연중 수행하고 있다”며 “대형유통매장, 초등학교 주변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휴대용 선풍기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실태조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