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첫 총리 후보와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어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호남 인사로 지명하면서 새 정부서 호남 인사 대 탕평이 실현되리라는 기대가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차관급 이상 초기 정부 인사 16명 중 호남이 5명에 이르렀다. 서울과 충청 영남 출신이 각 3명 씩 그리고 경기와 강원이 각 1명씩이다. 수에서 영남과 서울을 앞섰다.
  주요 보직과 직위서 호남 출신 중용이 두드러진다. 법무부 검찰국장 정와대 정책실장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한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등이다. 역대 정부와는 수와 질에서 양상이 다르다.
  문 정부 초기 인사서는 물론 앞으로의 후속 인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호남 대 탕평 인사에 의문을 말할 여지가 없을 것 같다. 그만큼 의지가 분명해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호남권역 대 탕평 인사가 실현되리라는 높은 기대 가운데서도 그 중의 전북 몫 인사 탕평이 제대도 이뤄질 수 있을까 에는 의문을 버리기가 쉽지 않다. 그간 중용된 호남 출신 8명 중 전북 출신은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과 헌법재판소장 후보 2명 정도에 그쳤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 호남 대 탕평 인사서 전북 몫을 따로 챙기겠다고 공약했다. 광주전남과 호남권역에 묶인 전북이 정부 인사 예산 사업 등에서 받은 2중의 차별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총리 후보 지명 전 면담에서 전북 몫 따로 챙기기를 당부했다고 전해진바 있다. 대통령 취임 후 첫 5당 대표와의 오찬 간담회서도 정부인사 지역 안배와 관련해 “호남은 광주전남과 전북을 따로 배려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전북 몫 따로 챙기기가 거듭 확인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전북 몫 따로 챙기기 인사 의지도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기왕에 발표된 인사에서 전북 몫이 광주전남에 차별적이다. 앞으로의 인사서도 전북 몫 인사탕평에 대한 불안을 버리기가 힘들다. 장 차관 등 내각과 정부 주요 기관장 등의 인사 하마평에 광주전남 인사들이 압도적이다. 전북 출신 하마평은 좀처럼 들리지가 않는다. 정치권과 관가의 전북 인사들의 분발을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