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 삼성 새만금투자 무산 진상규명과 투자협약(MOU) 조사특별위원회가 협약 체결 당시 전북도 측 당사자였던 김완주 전 지사에 특위 출석을 요구했다고 한다. 협약 체결 전후의 진실 규명을 위해서다.
  삼성과 전북도는 2011년 4월 국무총리실에서 삼성이 새만금에 대규모 투자 의사를 밝히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바 있으나 실현되지 않았고 지난 해 삼성 측의 투자 불가 통보로 무산됐다.
  전북도와 새만금에 투자 의사를 밝히는 MOU를 체결한 뒤 장기간 이행되지 않거나 아예 무산돼 버린 투자협약은 삼성 말고도 20여 건이 넘는다고 알려졌다. MOU는 쌍방 간 구속력 없는 의사 표시로 일방의 불이행을 탓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삼성MOU 무산이 특별히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협약 체결 전후의 특별한 사정 때문임은 물론이다.
  체결 당시 전북도는 전북혁신도시 입주 예정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경남 이전으로 여론이 들끓었다. 이 때, 국무총리실 주도로 알려진 삼성과의 MOU 체결이 전북의 상실감을 상쇄시켜 여론을 잠재우는 데 기여한 게 사실이었다.
  새만금 11.5㎢에 2020년부터 20여 년간 20조원의 투자로 풍력과 태양에너지 등을 생산하는 대규모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건설해 2만 명을 고용하겠다는 투자 협약은 전북에 복음이나 다를 게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협약 체결 후 삼성 측의 이렇다 할 투자 이행 기미조차 없었다. 전북의 재촉이 높아지자 끝내는 불가로 통보해왔다. 그 때문에 처음부터 여론 무마를 위해 실체 없는 MOU로 전북을 속인 ‘정치 쇼’나 ‘사기극’이 아니었느냐는 분노다. 도의회 특위가 그 진실을 밝히겠다고 나선 것이다.
  협약 체결 전후의 경과를 보면 그랬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 달리 이해가 어렵다. 그리고 이 불편한 진실은 누구보다도 당시 협약 체결 서명 당사자인 김 전 지사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김 전 지사가 진실을 밝혀 마치 유령을 좇는 듯한 이 소모적인 진실규명에 종지부를 찍게 해 줘야 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