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운영과 방만 경영이란 지적을 받고 있는 전주시근로자종합복지관에 대한 수탁해지 및 환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벌어진 공과금 체납에 따른 영업중지를 시설 공사라는 거짓 공지로 물의를 일으키자 전주시의원이 공개적 행정지도를 요구하며, 전주시 자체 운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도시건설위·효자 3·4)은 제34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주시는 근로자종합복지관 관리위탁에 관한 협약서를 근거로 수탁기관에 대해 행정지도(협약서이행여부확인·감사 등)를 실시, 수탁해지 후 환수 조치와 함께 전주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직접 운영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주시 근로자종합복지관은 지난 2002년 5월 노동부 국비 사업으로 결정돼 전주시가 국비 13억 원과 시비 24억 원 등 총 51억을 들여 건립한 4층 건물로 부지 1805㎡, 연면적 3436㎡의 규모로 2005년 완공됐다.
복지관은 수익금 및 운영경비를 수탁자인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에서 책임지고 운영하는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위탁 중이다.
지난 2005년 1월 모집공고를 통해 관리운영자로 선정된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는 이후 3년의 위탁 기간을 갱신하면서 5차례에 걸쳐 현재까지 12년 동안 무상으로 위탁받아 운영을 해 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2년 감사를 통해 사업계획서 및 결산서 미 작성 등 총체적 부실운영이 확인됐고, 근로자 복지 증진이라는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복지관은 최근 또 1억6000만 원의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등 공과금을 체납하면서 지난달 18일 갑작스럽게 문을 닫았고, 이 과정에서 회원들에게 보일러 공사를 한다는 거짓 공지를 해 도덕성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전주시는 이 복지관에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배관교체, 보일러 시공, 사우나실 공사, 헬스기구 전면교체, 배관 공사 등 총 2억2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했고, 올해는 시설보수비로 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숙 의원은 “수탁업체 한국노총은 지난 12년 동안 어떠한 경쟁도 없이 독점적으로 위탁 운영하면서 많은 문제를 일으켰고, 그럼에도 책임지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전주시 또한 봐주기로 일관, 내 재산이라면 이렇게 너그러울 수 있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제는 더 이상 수탁자의 방만한 경영을 눈감을 수 없다. 시민의 혈세가 의미 없이 낭비되고 있는 복지관의 정상운영을 위해 전주시가 직접 나서야 할 때”라며 “수탁기관의 협약서이행여부 확인과 감사 등을 실시, 수탁해지 후 환수조치 해 전주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