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도 중앙정치권도 협치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을 위한 전북 여야정 협치도 절실한 실정이다.
23일 전북정치권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전북은 소외와 차별로 발전 원동력조차 잃고 상실의 시대를 살아왔다”며 “대선에서 전북독자권역을 내세운 문제인 후보에게 64.8%라는 전국 최고 득표율로 대통령을 만들어 이 기회에 전북발전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대선에서 승리해 집권여당으로 변한 민주당과 지난 총선에서 전북맹주로 자리 잡은 국민의당 뿐 아니라 도내 지자체간 여야정 협력체제로 전북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민심은 1년전 총선을 통해 협치의 시대 도래를 예고했고, 이번 대선을 통해 협치의 중요성을 더욱 확인시켰다.
지난 보수정권에서 전북의 체형과 체질은 소외와 낙후로 더욱 왜소해졌다. 문재인 정부 탄생의 주역이 된 전북은 이제부터 중앙에서 경쟁력과 존재감을 키워 미래를 대비해야 하면서 당장 전북현안과 내년 예산확보를 위한 도내 정치권과의 협치에도 나서야 한다.
지난해 총선이후 전북도와 국민의당, 민주당, 여당 등과의 당정정책협의로 올해 예산확보에 총력전에 나선 것처럼 대선이후 여야정 협치로 정치권의 힘을 하나로 모아 전북현안과 내년 예산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당장 정부가 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도내 지자체와 여야 정치권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 연말 예산정국에서 공동보조를 취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
민주당과 민주당 출신 단체장은 집권여당으로서 전북공약 실현에 적극 나서야 하고, 국민의당은 야당으로 전북현안 실현에 정부를 감시하는 전략으로 나서야 한다.
국민의당도 대선에서 전북 몫 찾기에 사실상 인정했기 때문에 전북도와 민주당과의 협력체제에 반대할 이유도 없다. 실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당간 경쟁과 협치로 도민의 심판을 받는 구도로 전환한다면 대선패배에서 벗어 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 정치권은 중앙에서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여야 따로 행보보다, 힘을 합쳐야 중앙정치권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지난해 전북도에서 추진했던 여야정 정책협의회를 중앙정치권처럼 여야정 협의체 설치에 적극적인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장병운기자 · 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