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현안에 대해 정치권이 하나 된 힘으로 공동대처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대선을 통해 나타난 민주당에 대한 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는 1년 전 총선에서 보여준 국민의당에 대한 믿음에 대한 분명한 견제와 분발의 재촉구란 의미에서 전북정치권 최우선 목표이자 과제는 ‘모든 것에 우선한 전북’으로 모아지기 때문이다.
양당에 대해 지역을 위한 일에 서로 앞장서서 내가 하겠다고 나서는 경쟁과 함께 서로가 힘을 모아 더 큰 결실을 얻어내는 새로운 협치의 필요성 까지를 염두에 둔 선택인 만큼 전북정치권의 이에 대한 분명한 화답이 있어야함은 물론이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높아진 도민들의 기대를 담아내기 위해선 이제 집권여당이 된 민주당은 물론이고 전북정치권 핵심세력이라 할 수 있는 국민의 당의 협력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게 사실이다. 특히 아직은 정권 초반의 인선단계라 해도 문재인대통령이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던 인사탕평정책과 관련, 도민들은 ‘아직 멀었다’는 반응이다. 호남인사 중용이 가시화됐다고는 하지만 청와대 참모와 내각 33명에 대한 인사결과, 호남 8명 가운데 전북인사는 2명에 불과한 것이 이를 확인해 준다. 향후 진행될 고위직 인사에서도 이 같은 흐름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벌써부터 전북소외론 까지 고개를 들고 있기도 하다.
한참 막바지에 이른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서부터 국제대회 유치, 대통령 지역공약 사업 챙기기 등의 산적한 현안들 모두에 대해 이러한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며 현실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기우만은 아닌 이유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득표율로 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지했던 만큼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은 물론 지역 지자체장들 역시 당당히 지역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필요가 있다. 지역에서 만큼은 다수당인 국민의 당 역시, 정부와 여당 차별이 가시화되지 않도록 미리 미리 점검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다질 필요가 있다. 전북 몫 찾기를 위해서라면 여야 없이 ‘전북 당’ 소속이란 각오로 한목소리를 내야 함은 물론이다.
인사소외에 이어 예산홀대, 정책배제 등으로 또다시 도민들이 상처를 입는다면 이는 이유없이 오직 전북정치권의 무능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음에 긴장해야 한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다시는 정치할 수 없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도민들이 점점 냉정해 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