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성적을 조작하고 학교 후원금을 횡령하는 등 온갖 비리로 점철된 사학 관계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해당 학교 측은 경찰에서 발표한 내용 전면에 대해 부인했다.

전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5일 입학 성적을 뒤바꿔 신입생을 선발하고 교사에게는 일괄 사직서 제출을 강요, 1억5000만원 상당 학교 후원금을 가로챈 도내 A대안학교(중·고) 이사장 B씨(75)와 당시 교장 C씨(62), 교무부장 D씨(40)를 업무방해, 강요, 업무상횡령 혐의로 각각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면접과 토론점수 등 전형점수표를 조작, 합격권에 있던 3명과 불합격권 학생 3명의 순위를 뒤바꿔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3명 중 한 학생은 이 학교에 재학 중인 가족 구성원이 기숙사비 4~5개월분에 해당하는 150만원 상당을 미납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른 한 학생은 사학 관계자들의 지인 부탁을 이유로 추정하고 있다.

반면 학교 관계자는 “돌봄과 케어가 필요한 학생을 돌보는 것이 학교 설립 취지이기 때문에 면접 뒤 위원들의 조정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3명의 합격자가 집단 따돌림 등 더 도움이 필요했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또 기숙사비 미납 학생과 관련해선 해당 학생은 합격권에 있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들은 같은 해 1월과 2월 사이 교사들에게 일괄 사직서 제출을 강요한 혐의도 받고 있다. 2015년 2학기 고교생 10여명이 기숙사를 무단이탈해 음주하는 등 학생들의 일탈행위를 바로잡지 못했다는 이유다. 이 과정에서 회의감을 느낀 교사 1명은 직장을 그만두고 교직원 2명은 해고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사는 “당시 일부만 사직서를 쓰고 대부분 작성하지 않았다. 사직서를 작성하지 않은 교사들은 징계위원회에 해부되기도 했다”며 “평소에도 사내결혼, 건강, 의견충돌 등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은 나가라며 사직서를 수시로 제출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 2013년 12월부터 2016년 9월까지 모두 34개월 동안 교직원과 일반 후원자로부터 매월 1~10만원씩 모두 1억5000만원을 후원 받은 뒤, 이를 법인회계로 전용해 법인 운영비 8000만원과 차입금 상환 용도 7000만원으로 사용한 혐의도 있다.

“교사, 교직원 가릴 것 없이 채용과 동시에 법인 후원금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학교로 납부하는 관련 서류를 작성했다. 돈의 사용 출처를 물으면 학교 좋은 일을 위해 사용된다는 답변이 전부였다”는 게 교사의 설명이다. 하지만 학교 관계자는 “후원금은 자발적으로 거둬들였을 뿐”이라며 “강요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관련법에 따라 교비의 전용은 업무상 횡령에 해당한다. 돈의 사용 내용과 상관없이 위법행위가 맞다”고 했다. 또 “사학재단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사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