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국가예산 편성서 전북 관련 국가사업 총 예산 7조1천590억 원의 반영을 요구한 전북도가 지난 그 어느 해 보다 높은 기대를 갖고 정부 부처에 전 방위로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전북도가 내년 국가예산의 높은 요구액 반영을 기대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의 인사 예산 정책 등서 호남 대 탕평을 공약했기 때문이다. 특히 그간 2중의 차별을 받아온 전북의 전북 몫 찾기에 전폭적인 공감과 지원을 약속했다.
  전북도는 문 대통령 주요 공약사업을 비롯한 신규사업 396건 7천246억 원, 계속사업 593건 6조4천344억 원의 반영을 정부 부처에 올렸다. 신규 사업에 비해 계속사업 비중이 압도적이다.
  까닭은 문 대통령의 공약 사업들 대부분이 새로 개발하거나 착수한 사업들 보다 국가사업인데도 그간 미미한 국가예산 배정으로 공정이 지지부진한 사업들이 많은 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새 국가사업 보다 기왕의 국가사업들에 대해 제대로 국가예산을 배정해 사업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사실에 있어서는 안타까운 요구가 전북 몫 찾기 목소리에 다름 아니다.
  대표적인 게 문 대통령이 전담 부서를 신설해 예정 사업기간인 2020년까지 완공을 약속한 새만금 사업 관련 국가예산 요구다. 종합개발계획(MP)에 지난 7년간 7조7천억 원의 국비가 투입됐어야 했는데 실제는 4조4천1백억 원에 그쳤다.
  전북도는 올해 새만금 관련 국가예산으로 총 1조1천498억 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최종 반영 7천151억 원에 비해 큰 폭으로 늘렸다. 요구액 전액이 앞으로 3년간 반영돼야 공약대로 완공이 가능하다.
  그런데 정부 부처 확정 예산안에 전북도의 요구액 반영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새만금 관련 예산액 중 간선도로 사업비의 경우, 요구액 2천400억 중 반영은 1천354억 원에 그쳤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요구액 1천500억 원 중 반영 750억 원으로 50%만 반영됐다.
  정부 부처 반영 예산액부터 그렇다면, 전북 몫 인사탕평에 이어 내년 국가예산마저 전북의 기대가 실망으로 이어지는 게 아닐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북 정치권의 분발이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