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미세먼지는 국내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다. 이 가운데 전북지역의 실태는 심각하다. 전북지역의 미세먼지는 지난 2013년부터 지난 2015년까지 3년간 연속 대기환경 기준을 넘어 섰다. 이 기준을 넘긴 자치단체는 전북을 포함해 경기·충북 등 단 3곳에 불과하다. 지난해에는 경기도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미세먼지 평균 농도를 기록해 도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이나 자치단체 차원에서 많은 대책이 발표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중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응급대책으로 30년 이상 된 낡은 석탄화력발전소를 일시 가동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 8곳이 6월 한 달 동안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며 문 대통령은 임기 내에 노후 석탄발전소를 모두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또한 디젤차 배출가스 감소와 도심 운행 규제를 대책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같이 새 정부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30%를 감축할 것을 목표로 여러 대책을 내 놓고 있다. 중국과의 협력도 더욱 강화 될 것으로 보인다. 자치단체 차원의 대책도 발표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에 세웠던 미세먼지 저감 대응계획을 개선·보완해 올해 중점 추진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같은 정부와 자치단체의 대책이 얼마나 명확한 실태 조사를 배경으로 이뤄졌는지 의심스럽다. 중국 미세먼지의 발생지역과 원인, 양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발표되지 않았고 화력발전소가 배출하는 미세먼지의 영향권에 대한 논란도 깨끗하게 정리되지 않아 보인다. 또한 육지화된 새만금지역이 전북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지라는 전북환경운동연합의 최근 발표도 그동안의 원인 조사에 대한 신뢰성을 의심케 한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은 전북도가 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이다. 도는 지난 4월 2억 원의 예산으로 2018년도까지 미세먼지 원인 규명 및 대책 마련 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 결과가 전북과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을 수립하는데 긴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