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심 개발, 주요 기관들의 이전 등과 맞물려 전주의 대표 인구 과밀지역으로 손꼽히는 완산구 효자4동 분동 현안이 여러 측의 이해관계로 인해 발전성 있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행정구역 조정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전주시 또한 구역조정에 따르는 선거구 변경 등 정치권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현안 자체를 수면 위로 올리지 못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행정자치부가 정하고 있는 ‘행정조직(동) 총량제’에 따라 현재 전주시의 33개 동수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분동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인구수가 적은 기존 동을 통·폐합 하지 않고 동을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해 향후 주민 설득작업도 쉽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30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현재 효자4동의 인구는 7만4781명으로 초 과밀 상태다.
반면, 이 지역을 관리하고 있는 주민센터의 공무원 수는 동장을 포함해 25명에 불과, 산술적으로 분석하면 공무원 1인당 주민 2991명을 담담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상황에 민원 처리가 늦어지거나 각종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불편이 줄을 잇고, 공무원들 또한 엄청난 양의 업무에 고충을 호소하는 상태에 이르렀다.
하지만 행정조직 총량제에 따라 결국은 원도심이나 인구가 적은 다른 동과의 통폐합이 이뤄져야 하는데 각 동을 지역구로 하는 시의원들과 도의원들의 이해관계는 다를 수밖에 없어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주시는 효자동을 지역구로 한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 등 정치권 관계자들과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분동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합리적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효자4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박현규 전주시의원은 “효자 4동에 근무하는 공무원은 상상을 초월하는 격무에 시달리고 있고, 자연히 행정서비스의 질도 낮아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며 “정치권의 이해관계를 떠나 시민이 우선인 만큼,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분동을 위해서는 현재 인구가 적은 기존 동을 통·폐합해야 하는 큰 문제를 선행적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주민 여론의 방향도 예측하기 힘들어 섣불리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장을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