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의 재량사업비와 리베이트 등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절정을 향해 가속화되고 있다.

전주지검은 지난 2일 재량사업비 비리와 관련해 전북도의회 운영수석 전문위원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벌여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분석중이다.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해당 전문위원이 재량사업비와 관련해 브로커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해당 의원을 소환해 조사를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재량사업비 공사를 특정 업체가 맡게 하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전북도의회 강영수 전의원이 집행유예를 선고받기도 했다.

강의원은 지난 2015년 2월부터 지난해까지 재량사업비 공사를 특정 업체에 맡기고 대가로 2600여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강 의원은 이 문제로 의원직을 사퇴했다.

또 검찰은 지난달 말 재량사업비 사업 비리와 관련해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도내 한 태양광설비 설치업자 A씨를 구속기소 했다.

A씨는 태양광 설치 공사비를 부풀리거나 장부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수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A씨가 또 다른 도의원 등과 결탁한 것으로 보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검찰의 재량사업비 비리 수사가 전 현직 지방의원을 상대로 넓혀가고 있어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특히 지방의원 뿐 아니라 자치단체 등에도 검찰의 수사 칼끝이 전방위적으로 향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도의원 재량사업비 비리와 관련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으며 자세한 수사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재량사업비는 의원들이 지역구나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재량껏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다./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