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이후 전북을 방문한 지난달 31일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는 약속, 꼭 지키겠다”고 했다. 여기에는 대선기간 도민과의 약속인 새만금 국제공항 뿐 아니라 2023년 잼버리 대회 유치도 포함돼 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 국제공항과 잼버리에 대해 2월 전북기자협회토론회에서 “지금 새만금 국제공항 5차 공항계획에 포함됐고, 예비타당성 조사도 진행되고 있는데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잼버리유치도 “중앙정부 차원의 집중적으로 지원 새만금의 미래비전에 대해 세계에 알리게 될 것이며 새만금 관광사업, 국제공항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그러면서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정부의 의지와 책임이 중요하다”며 “현재의 새만금청과 국조실 지원단 체계로는 추진동력에 한계가 있어 청와대에 새만금 전담부서를 신설해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입성한 후에도 “청와대 정책실 균형발전비서관으로 하여금 새만금 문제를 전담시키도록 하고 범정부적인 TF를 구성하도록 하겠다”고 재차 전북도민에게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새만금 속도전에 대한 강한의지를 파악한 정부와 국정기획위는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이개호 국정기획위 경제2분과위원장은 “국제공항이나 배후단지는 2021년 이후로 시기만 잡아 놓았을 뿐 구체적인 사업 계획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고 새만금개발청과 정부부처를 지적했다.

새만금이 26년동안 천덕꾸러기 신세에서 정부의 최대 정책으로 전환되면서 대통령의 말잔치가 아닌 실제로 이뤄지게 하는 전북도와 전북정치권의 향후 실천만 남아있다.

문 대통령도 밝히 것처럼 오는 8월 아제르바이잔 총회에서 최종확정하게 될 세계잼버리 대회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잼버리 대회 유치에 따라 새만금 국제공항의 착공시기도 앞당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잼버리 새만금 유치는 대통령 탄핵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 그동안 전북도 홀로 고군분투해왔다. 새 정부조차 각료 인선과 청문회로 두 달 남은 유치전에 적극 나설 시간이 남지 않았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잼버리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각료발표와 청문회 등으로 정부부처에서 잼버리 유치에 나서기엔 시간이 너무 없기에 청와대에서 직접 진두지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 지구촌을 돌며 유치전에 나선만큼 이젠 청와대가 새로운 정부의 잼버리유치 의지를 각국에 알리고 새만금에 확정되도록 나설 필요가 있다.

잼버리 유치와 관련해 도내 국회의원들의 소극적 자세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잼버리 유치와 관련해 소속당과 국회에서 협의해 지원하기로 약속했었다.

잼버리 유치는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공통된 구두약속인 셈인데, 도내 다수당인 국민의당 국회의원들의 잼버리 유치에 대한 활동은 뒷전이다.

집권당인 민주당과 야당인 국민의당이 힘을 합치면 잼버리 유치를 전국 이슈로 끌어낼 수 있는데도 도내 국회의원들의 소극적 자세는 향후 정치적 부메랑이 될 공산도 크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지난해 국토부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에 반영돼 사업추진 근거가 마련됐다. 지난해 2억원의 예산이 반영된 새만금 국제공항은 내년도 국비요구액은 10억원이고 2019년엔 반영조차 안 된 상태다.

내년 국비요구액이 국토부와 기재부 등을 제대로 통과될지 의문시 되고 있다. 그간 정부의 해태를 보면 지자체의 요구액을 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국가 주도로 속도감 있는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한 도로, 철도 수송체계 등 기본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전북기자협회 토론회에서 새만금 국제공항을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새만금을 속도감 있게 개발하겠다고 전북도민과 여러 차례 약속한 만큼 정부의 내년 예산반영에 새 정부의 새만금 의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끝>/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