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도시 전주'가 잇달아 곤혹을 치르고 있다. 얼마전 도서 연체율 및 미회수 도서권수가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지적을 받은 전주시는 이번에는 원칙없는 도서관 운영을 지적받았다. 전주시의 도서관 정책과 운영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전주시가 최근 발표한 시 산하 2개 도서관 종합감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으로서의 운영과 도서 관리에서 여러 건이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장기 연체 도서의 경우 주기적으로 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서원부에서 재적 처리하고, 필요에 따라 재 구입 등 효율적 관리가 이뤄져야 하지만 A 도서관은 반납일이 2년 이상 경과한 도서 1356권을 제적처리 하지 않고 최근까지 도서원부에 등재해 관리했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없는 책이 있는 것처럼 서류에 남아 있는 것도 문제지만 없어진 책을 보충하지 않았다면 시민들은 그만큼 원하는 책을 빌려 볼 수 있는 기회가 줄었다는 뜻이다. 책 구입과 관련해서도 관련 절차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았다. A 도서관은 지난 2015부터 지난해까지 56회에 걸쳐 총 14만1872권의 도서를 구입하면서 도서구입계획 수립 후 자료관리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통해 도서 구입을 추진했어야 했지만, 모두 4차례나 심의를 거치지 않고 7176권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관리위원회가 사전 심의를 하도록 만든 것은 도서 구입의 적정성 등을 고려한 장치다. 도서관의 가장 중요한 자료를 정상 절차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고 구입한 일은 지적받아 마땅하다.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 전주시의회 양영환 의원은 전주시의 도서 연체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017 대한민국 책의 도시' 상징기를 전수받고, '책의 도시 전주' 선포식을 한 전주시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한발 앞선 '전주형 도서관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전주시가 그동안 도서관 활성화에 노력했다는 것은 대부분의 시민이 인정하는 사실이다. 박수도 많이 받았다. 하지만 전주시는 이번에 잇달아 제기된 문제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억울한 점도 있을 수 있지만 대한민국 대표 ‘책의 도시’라는 명성에 어울리지 않는 잘못된 관행과 업무처리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전주시 도서관 정책과 운영이  시민들의 사랑을 받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