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18부·5처·17청·4실 체제의 정부조직개편안을 확정한 가운데 전북도는 상반기 조직개편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상반기 조직개편안에는 새만금추진지원단의 존속기한을 연장하는 내용만 담기로 했다.  
당초 2017년 8월31일까지로 돼 있던 새만금추진지원단의 존속기한이 행자부 승인을 통해 2018년 8월31일까지로 연장되면서 이같은 내용만 포함한다는 것이다.
대신 새정부 조직개편과 연계된 내용이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내용들은 하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 조직개편안을 담은 정부조직법이 국회 통과하기까지 한 달 시일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변경도 가능하기에 상반기 도 조직개편에서 담아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판단에서다.
도는 공공일자리 창출, 저출산고령화, 4차산업혁명 대응, 미세먼지 등 국정과제와 관련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침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이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행자부는 지역현안 수요 인력을 검토 중으로 도는 일자리 5명, 4차산업혁명 대응 4명, 전국체전 3명, 인권센터 2명, 농촌과소화 대응 3명, 금융전담 조직 3명, 어린이창의체험관 1명 등 총 21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 경제산업국 업무부담 완화를 위해 경제정책과 일자리를 분리해 ‘일자리금융지원관’을 설치하는 방안, 농식품국 업무 중 농산업분야를 분리해 ‘농식품산업추진단’을 설치하는 방안, 저출산·농촌과소화마을·청년정책 등에 대응하기 위한 ‘인구정책 전담부서 신설’ 방안 등도 하반기 조직개편에 반영을 추진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조직법이 통과된 이후 별도의 지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에 맞춰 도 조직개편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