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을 찾았다. 취임 3주만에 ‘바다의 날’ 기념식이 열린 군산을 방문해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에서 64.8%의 압도적인 지지를 통해 전국최고 득표율로 문 대통령 당선에 힘을 더한 전북도민의 성원에 대한 분명한 화답으로 받아들여 진다.
문 대통령의 이날 기념식 발언으로 새 정부에 대한 전북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전북의 미래 발전을 이끌 핵심 키워드는 농생명과 혁신도시, 새만금, 탄소산업, 문화관광 등이 꼽히고 있다.
◇혁신도시 중심의 연기금·농생명 금융거점 육성
전북혁신도시는 2단계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 이미 12개 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식품연구원을 제외한 11곳이 이전을 마무리 했으며, 기본 인프라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현재의 혁신도시를 더욱 확장·육성하는 ‘혁신도시 시즌2’를 공약에 담았다.
혁신도시 종사자들이 가족들과 함께 내려와 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금운용본부가 운용하는 막대한 기금과 관련된 금융기관이나 연구소, 관련기업들의 동반 이전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연기금과 연계한 산업, 전북의 자산인 농생명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금융산업을 육성해 전북 혁신도시를 서울, 부산에 이어 대한민국 세 번째 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여기에 전북을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마트 농생명 밸리로 육성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미 지역에 기반을 두고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식품(익산)·종자·ICT농기계(김제)·첨단농업(새만금)·미생물(정읍) 등 5개 농생명클러스터와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사업을 연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북을 ‘탄소산업’ 중심지로
문 대통령은 탄소산업 육성기반을 갖추고 있는 전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추지역으로 키운다는 포부를 밝혔다.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컨트롤타워’를 삼고 ‘탄소밸리’를 조성해 고부가가치 신소재산업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탄소산업은 타 지역에서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전북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개발 및 장비구축 등에 공을 들여왔다. 그래서 전북 탄소산업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전북은 탄소산업 육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압력에 의해 경남과 손잡을 수밖에 없었고, 그 이후에 많은 몫을 빼앗겼다. 현재도 사업추진이 지지부진상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전북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추지역으로 키우겠다며 전폭적 지지를 약속한 만큼 전북도 핵심 경제정책인 ‘탄소산업’ 지원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탄소산업육성법 개정 등 탄소산업 성장 기반 마련이 필요한데 현재 탄소법에는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가 없어 법 개정을 통한 탄소진흥원 설립 조항의 추가가 시급한 상황이다.
◇文대통령 “새만금, 靑서 직접 챙기겠다”
문 대통령이 1991년 첫 물막이 공사 이후 26년째 지지부진한 새만금 사업을 직접 챙겨 ‘환황해 경제거점’으로 조속히 개발하는 청사진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군산시 새만금 신시광장에서 열린 ‘제22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전북 최대 현안인 새만금사업을 청와대 정책실을 중심으로 확실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속도를 내지 못하는 매립방식을 공공주도로 전환하고, 신항만·도로 등 핵심 인프라를 빠른 시일 내에 확충해 새만금이 환황해경제권의 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 발언은 후보 시절 공약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절대적 지지를 보낸 전북 도민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정부의 실무진이 청와대 내 새만금 추진 기구 설치 방안을 공식화하고 나섰다.
여기에 예산 확보도 용이해졌다. 정읍 출신의 김현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것도 새만금 사업이 탄력을 받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실현될까
문 대통령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고 수 차례 조선업을 살리겠다고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공약 의지 표명은 지난달 31일 군산을 방문하며 잘 드러났다. 이날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무너진 해운과 조선 산업을 되살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문 대통령은 “해운·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금융 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는 등 해운·조선산업을 살릴 수 있도록 정부가 먼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해운·항만·수산기업의 신규 선박 발주는 물론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발주, 금융 지원 등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전북도민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과 활성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당장 가동중단이 예고된 상황에서 직접적인 군산조선소문제의 구체적 해결을 위한 메시지로서는 약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재 전북을 포함한 5개 광역 자치단체가 조선업 관련 대정부 건의문을 낸 만큼 추후 조속한 해결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전북,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문 대통령이 전북지역 공약으로 제시했던 문화관광사업이 실현될 경우 세계적 관광자원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전북의 핵심사업인 토탈관광 정책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문화관광과 관련한 공약은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사업 지원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과 국립치유농업원 조성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특별법 제정 ▲노령산맥권 휴양치유벨트 조성 등이다.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사업은 지리산에 산악철도를 도입해 사계절 관광자원화함으로써 최근 폭발적인 산악관광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 긍정적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지덕권 산림치유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국가사업 추진이 마땅하지만, 사업비 절반(495억원)과 33억원의 운영비 전액을 전북 부담으로 떠넘기는 등 4년 넘게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다.
또 전주를 우리나라의 대표 전통문화도시로 이끌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특별법 제정’은 전주의 강점인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통해 단순히 하나의 도시가 성장하는 게 아니라 주변 시군들이 함께 성장하는 국가적 성장 모델이자,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북-전남 상생 사업인 노령산맥권 휴양치유벨트 조성사업은 정읍과 순창, 고창, 부안, 담양, 장성 등 2개 도 6개 시·군을 연계해 5년 동안 1000억원을 투입해 관광벨트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전북과 전남이 사업 규모를 확대할 경우 5000~1조원대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