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출범 한 달을 맞이한 가운데 지난 대선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준 전북의 위상은 확실히 달라졌다. 대통령이 취임 20여일만에 전북 방문에 나서고, 대통령의 입에서 전북의 현안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가 떨어졌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도 문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해 속도감 있는 새만금개발 사업을 관련부처에 주문하는 등 이전 정부와는 상당히 달라진 분위기 감지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는 약속을 했고, 지난달 31일 바다의날 기념행사에 참석해서도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는 약속을 기억하고 있다”면서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다시 한번 되새겼다.
여기다 전북출신 인사들의 잇단 청와대 입성과 장·차관에 임명되면서 지난 정부에서 겪었던 인사차별의 소외감에서도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실제 국토교통부 장관에 정읍 출신의 김현미(더불어민주당·경기고양정) 의원이 내정된 상태로 오는 15일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전북은 그동안 타 지역에 비해 도로·철도·공항 등 SOC 예산에서도 소외돼 왔던 점을 고려할 때, 김 의원의 내정은 반가울 수밖에 없다.
더욱이 국제공항 등 새만금개발 사업을 비롯해 혁신도시 시즌2, 도시재생사업 등 지역 현안과 관련된 주요 공약들이 대부분 국토부 소관이라는 점에서 ‘1국토부 장관, 10장관 안부럽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심보균(김제) 행정자치부 차관, 조현(김제) 외교부 차관, 권덕철(남원) 보건복지부 차관 등도 전북 출신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전북도 역시 청와대·정부 등과 소통의 길이 열리면서 상당히 고무돼 있다. 사업 추진에 자신감도 보이고 있다.
관건은 앞으로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이 어떻게 대응 하느냐다.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약속하고, 지시한 내용들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도와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내년도 국가예산 활동이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공약이라해도 예산반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헛구호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내년도 국가예산에 대한 기재부 1차 심의가 진행중으로 도는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해 삭감 예산을 최대한 막아낸다는 각오다. 이를 통해 최종 6조5000억원 이상의 국가예산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전북도 관계자는 “균형발전을 차원에서라도 그동안 소외됐던 전북을 지원해야 한다는 인식이 청와대에 있는 것 같다”면서 “도정현안에 대한 각 부처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의 발언을 일일이 점검하고 논리를 보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